[치과보험] 수술후 처치와 발치와재소파술 Ⅱ
[치과보험] 수술후 처치와 발치와재소파술 Ⅱ
  • 덴탈iN 기자
  • 승인 2022.09.28 17:54
  • 호수 1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소지현 공인강사

임상에서 수술후 처치를 하게 되는 경우 통상적으로 수술후 처치 ()단순 으로 산정합니다.

수술후 처치는 [,,,]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수술후 처치를 시행한 경우 무조건 단순처치가 아닌 시행한 진료에 따른 후처치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Q4.일주일 전 타 병원에서 발치한 환자가 발치한 부위 심한 통증으로 내원하였습니다. 마취 후 발치와재소파술을 시행하고 IRM tompon 을 넣어드렸습니다. 다음날 내원하여 dressing 후 다시 IRM tompon 을 넣어드렸습니다. 2일 진료 모두 발치와 재소파술로 산정하면 될까요?

A4. 발치 후 첫날 치과마취하고 재소파술을 시행한 경우라면 [발치와재소파술]을 산정하시고 다음날 진료는 수술후 처치 (,단순처치)로 산정하시면 됩니다. 발치 후 불편감으로 내원한 경우 dressing하고 IRM tompon을 삽입 후 발치와재소파술로 산정하는 경우는 산정 착오입니다. 발치와에 대한 처치 없이 IRM tompon만 삽입하게 되는 경우 수술후 처치(,단순처치)로 산정하셔야 합니다.

 

Date

Region

Treatment & Prognosis

9/1

 

 

 

C.C.일주일 전 타 병원에서 이를 뺐는데 냄새도 나고 너무 아파요

DX. Alveolitis socket alveolar osteitis(k10.3)

Tx. X-ray taking, (digital) 1

B/A Lidocaine 1 ample

Recurettage on extracted socket

saline dressing & IRM tompon

 

 

6

9/2

 

 

 

C.C. 어제보다는 괜찮은데 아직도 아파요

Tx. Saline dressing& IRM tompon

 

 

6

 

이해를 돕기 위한 진료 예시4 - 진료기록 및 두번에 청구화면

발치와 재소파술은 발치 후 발치와에 염증이 생기거나 또는 혈병이 차오르지 않아 심한통증이나 미열, 구강 내 악취 등을 동반하게 되는 경우 발치와를 재소파하여 발치와가 다시 신선한 혈액으로 가득 차도록 하는 술식입니다. 산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치를 포함한 구강외과 시술을 하게 되는 경우 후처치를 시행하게 됩니다. 간단한 dressing 도 초진/재진애 따라 기본진료 혹은 수술 후처치로 달리하여 산정해야 하며 내역 설명의 여부에 따라 조정되기도 합니다. 발치를 포함한 구강외과시술 후 처치한 내용에 따라 수술 후처치 [...] 또는 발치와 재소파술로 산정 하셔야 합니다.

해당 산정기준을 숙지하셔서 기준에 맞게 산정하고 만약 내역설명 누락으로 조정 건이 발생된 경우라면 재심사청구까지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