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기관 종사자 구강관리교육 지원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구강관리교육 지원
  • 이현정 기자
  • 승인 2023.06.23 09:41
  • 호수 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구협, 서울요양원서 강의 … 전문 구강교육단 설립 추진 나서

사단법인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회장 임지준, 이하 치구협)가 지난 612일과 16일 두 차례에 걸쳐 서울 세곡동 소재 국민건강보험 서울요양원에서 종사자 대상의 구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치구협과 국민건강보험 서울강원지역본부가 함께 추진 중인 2023년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지원사업 구구락락 9988’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충치예방연구회 교육팀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미애 치구협 홍보이사가 진행했다.

교육에 참가한 100여 명의 서울요양원 종사자들은 구강의 기능 구강건강과 전신건강의 연관성 치매 및 장기요양환자를 위한 구강관리법 구강 근기능 향상을 위한 입체조 틀니 관리법 등을 배웠다.

치구협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사전에 서울요양원 종사자들로부터 취합한 문의사항을 토대로 내용을 구성했다면서 실제 치매 및 장기요양환자의 구강관리를 전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 간호사 및 사회복지사들이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강관리 노하우를 전수해 참가자들로부터 호평 받았다고 말했다.

서울요양원 관계자는 요영원 종사자들이 평소 구강 관련 강의를 들을 기회가 거의 없고, 24시간 환자를 돌봐야 하는 근무 특성상 외부로 나가 강의를 듣기가 쉽지 않다면서 앞으로 이 같은 교육이 정기적으로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한편 치구협은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대상 방문구강교육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 공감하고, (가칭)장기요양기관 전문 구강교육단 설립 및 교육 콘텐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르면 내년부터 전국 장기요양기관 대상의 방문 교육이 실시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