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황에도 턱관절장애 실기교육 ‘흥행’
코로나 상황에도 턱관절장애 실기교육 ‘흥행’
  • 덴탈iN 기자
  • 승인 2021.11.05 12:08
  • 호수 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2017년부터 5년간 턱관절 One-Day 세미나 누적 수강생 총 3천 9백명 돌파
11월 28일 올해 마지막 세미나 등록 중 … 내년 상반기 ‘턱관절장애 심포지엄’ 개최

지난 1031일 서울역 인근 한일빌딩 6층 공간모아 300석 규모 세미나실에서 ‘2021년 제2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구강내과 임상완전정복을 위한 Advance 실습 Course’가 개최됐다.

이번 코스는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김욱(의정부TMD치과원장) 회장을 비롯해 특강 연자인 김현철(연세베스트덴치과) 원장, 구강내과 전문의 출신인 소속 임상지도의 김재홍·남진우·박원규·김성헌·김대중·오정규·최형순 원장, 김주식(서울치대 구강내과학교실김지락(경북치대 구강내과학교실) 교수 및 권대경 선생이 실습지도의로 참여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4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계속되는 가운데 이번 실습 세미나는 전국에서 모인 40명의 수강생들에 대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예정된 일정을 진행했다.

특히 수강생 전원에 대한 발열 검사 후 입실을 허용하고, UV 공기살균기가 설치된 강연장에서 매 교시 철저한 환기 및 실내 소독을 시행하며, 시종일관 KF-94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강의 및 실습을 진행했다.

 

교합장치요법 핵심 내용 전수

1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대표적 10가지 증례에 대한 턱관절장애 진단분석검사의 강의가 진행됐는데, 수강생들이 실제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90% 이상의 증례에 대한 표준적 진단분석검사, 덴탈 파노라마, 턱관절 파노라마, 턱관절 덴탈콘빔 CT에 대한 판독법을 습득했다.

또한 교합장치요법에 대한 강의를 통해 교합안정장치 및 전방위치교합장치의 정의, 기전, 적응증, 제작 및 조정, 임상적 적용 Protocol 등 핵심 내용을 전수했다.

아울러 턱관절자극요법,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탈구정복술 등에 대한 최신 동영상 강의도 진행해 Advance Course에 걸맞는 보다 심화된 교육을 진행했다.

2교시에는 실습실에서 전문 덴탈하이브 기공소에서 사전 제작한 본인의 상악 교합안정장치(Stabilization Splint)를 임상지도의의 지도하에 본인이 직접 거울을 보고 교합을 검사하며,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로 조정 및 유도를 완수하는 감염 방지형 셀프 실습을 수행해 임상 능력을 크게 함양했다.

3교시에는 소위 턱관절 블록(TMJ Block)’이라고 불리는 이개측두신경차단술(Auriculo-Temporal Nerve Block)과 상관절강내직접마취에 대한 강의 및 21조로 실습을 시행해 턱관절장애에 대한 감별진단, 개구장애 및 탈구 시 성공적 도수 정복을 시행할 수 있는 유용한 임상 술기를 체득했다.

4교시에는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신경병성 통증, 이갈이, 이악물기, 안면 주름, Gummy Smile, Lip Asymmetry, 이하선 및 승모근 비대, Frey 증후군, 구강하악근긴장이상(Oro-Mandibular Dystonia, OMD), Meige 증후군, 설근긴장이상(Lingual Dystonia)에 대한 치료적 및 미용적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에 대한 김욱 원장의 상세한 강의가 진행됐다.

특히 지난 226일 오스템 덴올TV를 통해 사전 녹화 후 방영된 김욱 원장의 ‘2021년 치과의사를 위한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동영상도 상영했는데, 본 동영상은 방송 당일 조회수가 무려 1천 건에 육박하는 등 개원가의 폭발적 관심을 보였고 현재도 꾸준한 조회수 증가를 보이고 있는 자료다.

 

21주사 실습진행

강의 후 21조로 보툴리늄톡신 주사용 약물 조제 및 양측 교근 및 측두근에 대한 주사 실습을 진행했다.

또한 목, 어깨에 근막통증이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양측 흉쇄유돌근 및 승모근에 대한 통증 치료 목적의 주사 및 안면 표정근에 대한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주사 시연을 진행해 수강생들의 전폭적 호응과 관심을 얻었다.

이와 함께 남진우(남양주서울탑치과) 원장이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세미나 사상 최초로 보툴리늄톡신, 필러, 실리프팅, 레이저, 집속초음파(HIFU) 술식 등 치과의사를 위한 안전하고도 효율적인 턱안면 미용치료에 대한 포괄적 특강을 진행해 수강생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마지막 5교시에는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 치료를 주제로 미국 UCLA치대 구강안면통증센터 및 치과수면특수클리닉의 방문교수를 역임한 김현철 원장이 특별 강연을 진행, 해당 분야의 최신 지견을 소개했다.

특히 김현철 원장은 구강내장치 제작을 위한 George Gauge를 사용한 구성교합 채득 등 핵심 노하우를 상세히 강의했다.

세미나 종료 후에는 지원자 20명에 한해 턱관절장애, ()두통, 근막통증 등 통증, 이갈이, 이악물기 등 운동장애 치료 목적 및 안면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시연을 1시간 이상 진행했다.

한편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관계자에 따르면 오는 1128일 같은 장소에서 올해 마지막 세미나인 7차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One-Day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사전등록이 진행 중이며 등록마감은 1122일까지다.

아울러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는 2022년 상반기에 구강해부학 교실, 구강내과, 구강외과, 교정과, 보철과 등 전 치과계의 전문분야를 총 망라하는 국내외 유명 연자를 초청해 총 누적 수강생 4천명 돌파기념 ‘2022년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 및 치과기자재전시회를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할 계획이다.

사전 등록 및 기타 문의는 전화(02-3281-0102)로 하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