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치료 대중화 선도해온 명품 강연
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치료 대중화 선도해온 명품 강연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1.12.02 17:25
  • 호수 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제7회 원데이 앵콜 세미나 성황리에 마쳐 … 주사요법 시연 등 관심 집중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가 지난 1128일 서울역 앞 한일빌딩 6층 대강당에서 김욱(의정부 TMD 치과) 원장 초청 ‘2021년 제7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를 개최했다.

 

젊은 치과의사들 대거 등록

이번 세미나는 80명 인원으로 제한해 모든 등록자들의 발열검사 후 KF94 마스크를 필수적으로 착용하고, 강연 내 좌석 거리두기를 시행하는 등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보험청구, 교합안정장치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주제로 오전 10시부터 7시까지 이어지는 강연을 집중도 높게 경청했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는 이제 막 개원한 개원의들과 개원을 준비 중인 봉직의, 공보의 등 면허번호 3만번 이후의 젊은 치과의사들이 대거 등록해 턱관절 장애 치료가 개원을 위한 치과임상 및 보험청구의 중요 테마가 된 현실을 반영했다.

세미나에서는 김욱 원장뿐만 아니라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 남진우김성헌 원장 등이 이개측두신경차단술 및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편두통, 이갈이 환자에 대한 치료 목적 및 안면 주름, Gummy Smile, Short Philtrum, Facial Asymmetry 등 안모 개선을 위한 미용 목적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시연을 현장에서 즉석으로 1시간 이상 진행했다.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소개

특히 국내 최초로 이갈이 환자의 양측 교근, 내측익돌근, 측두근 동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소개하고 시연해 많은 관심을 모았다.

김욱 원장은 26년차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답게 풍부하게 쌓아온 본인의 임상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했다.

김욱 원장은 개원의가 할 수 있는 턱관절 장애의 진단과 치료를 비롯해 보험청구까지 오늘 배워 내일 바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에 중점을 둬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세미나 등록자들도 이번 강연에 많은 찬사를 보냈다.

 

인증기관 자격 취득에 큰 도움

이번 세미나를 수강한 한 원장은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가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을 발급해줘 자극요법 실시 인증기관 자격 취득에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으며, 또 다른 원장은 “Autopsy VideoColor Atlas로 턱관절장애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턱관절장애 환자의 방사선 촬영, 판독, 보험청구에 대해 잘 알게 됐다면서 특히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Dental CBCT로 턱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을 자동 진단한 연자가 참여한 논문이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이밖에도 “Dental Cone-Beam CT 유도하 턱관절 주사요법, 습관성 탈구 환자 치료를 위한 외측익돌근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 및 탈구방지장치(Coronoid Impeding Splint, CIS), 세계 최초로 CAD-CAM을 이용한 Acrylic Block Milling 3D Printing을 이용한 최첨단 교합안정장치 제작법 등 최신 의료기술의 소개가 좋았다는 의견과 잘 몰랐던 교합안정장치의 원리와 제작, 조정 관리 등을 잘 알게 돼 환자 상담과 시술에 자신감이 생겼다”, “난치성 퇴행성 턱관절염을 잘 이해할 수 있어 증례 감별에 도움이 됐다는 등의 다양한 호평이 쏟아졌다.

 

총 누적 수강생 4천명 돌파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에 따르면 2017년부터 시작된 One-Day 세미나의 총 누적 수강생 수는 2021년 올해까지 무려 4천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연구회 측은 이 같은 통계는 김욱 원장의 세미나가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한 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왔다는 사실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강연장 밖에서는 치과기자재 전시가 진행돼 다양한 턱관절 치료기기 및 장비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저출력 레이저, 적외선 및 전기치료 등 동시 물리치료가 가능한 가성비가 탁월한 턱관절 복합물리치료장비 교합안정장치, 전방위치교합장치, 원피스 및 투피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하악전방위치장치 등 전문 기공소의 특허받은 우수하면서도 기공비가 저렴한 다양한 원피스 또는 투피스 구강내 장치물 장치 기공 의뢰를 위한 특허받은 간편한 약식 George gaugeHive Guide 구강내과 관련 치과 전문 도서류 첨단 디지털 교합측정분석장비 T-Scan III Novus, GC Dental Prescale II 등 유관업체들의 특판 행사가 펼쳐졌다.

 

내년 220일 후속 세미나

한편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인원 제한으로 세미나에 참가하지 못한 치과의사들의 요청에 따라 2022123일 같은 장소에서 전면 개편한 새로운 내용으로 ‘2022년 제1회 턱관절 One-Day 앵콜 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220일에는 같은 장소에서 제1회 턱관절 Advance 실습 Course를 후속 세미나로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당초 구강해부학교실, 구강내과, 구강외과, 교정과, 보철과 등 다양한 전문과목 연자들을 총망라해 2월 중 개최하려고 했던 ‘2022년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 및 치과기자재전시회는 현재 악화되고 있는 코로나 상황에 따라 불가피하게 연기하기로 했다.

연구회 측은 500명 이상 집체 교육이 가능해지고, 대규모 교육 및 전시공간이 확보 되는대로 내년 중 오프라인 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