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장애 치료법 ‘개원 필수 테마’ 입증
턱관절 장애 치료법 ‘개원 필수 테마’ 입증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2.01.27 11:11
  • 호수 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김욱 원장 초청 2022년 제1회 One-Day 세미나 성황리에 마무리
젊은 치과의사 대거 등록 … 새해 바뀐 턱관절 관련 보험청구법 상세히 살펴
3백석 대강당에서 강의중인 김욱 원장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가 지난 123일 서울역 앞 한일빌딩 6층 대강당에서 김욱(의정부 TMD치과) 원장 초청 ‘2022년 제1회 턱관절 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의거해 80명으로 사전등록 인원을 제한하고, 방역패스 확인 및 KF94 마스크 필수 착용, 강연장 내 거리두기 등 철저한 방역 속에 진행됐다.

김욱 원장은 턱관절 장애의 진단 및 치료 보험청구 교합안정장치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등을 주제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종일 열띤 강의를 펼쳤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는 갓 개원한 개원의들을 비롯해 개원을 준비하는 봉직의와 공보의 등 면허번호 3만번대의 젊은 치과의사들이 대거 등록해 턱관절 장애 치료가 개원을 위한 치과 임상 및 보험청구의 필수 테마가 된 현실을 반영했다.

 

실습 및 시연에 앞서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동영상을 방영중인 주최측

즉석 시연으로 강연 이해도 UP

강의 후에는 김욱 원장뿐만 아니라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 남진우김성헌손병진 원장 등이 패컬티로 참여해 이개측두신경차단술 및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편두통, 이갈이 환자에 대한 치료 목적 및 안면 주름, Gummy Smile, Short Philtrum, Facial Asymmetry 등 안모 개선을 위한 미용 목적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현장에서 수강생을 대상으로 즉석으로 시연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이갈이 환자에 대한 양측 교근, 내측익돌근, 측두근 동시 1백 유닛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소개하고 시연해 청중의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김욱 원장은 이번 세미나에서도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 27년차에 접어든 임상적 노하우를 완전히 공개해 호응을 얻었다.

개원의가 할 수 있는 2022년 최신 턱관절 장애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를 위주로 오늘 배워서 바로 내일부터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내용들이 많았다는 평가다.

강연장 밖에서 펼쳐진 유관업체들의 부스 전시 및 특판 행사도 돋보였다.

구강내과 진료 관련 장비 및 기구를 특판가로 판매해 눈길을 끌었다.

턱관절 복합 물리치료장비 및 다양한 구강 내 장치물, Hive Guide, 턱관절 장애 치료 등에 관한 치과 전문 도서류, 국산 보툴리늄톡신 제제 및 자동무통 마취기, 디지털 교합측정분석장비, Qray 정량광 형광검사기 등 다양한 제품이 부스에서 선보였다.

 

세미나 종료후 이개측두신경차단마취 및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시연중인 김욱 원장

최신 트렌드 강의 호평 잇달아

세미나 참석자들은 “2022년 새롭게 바뀐 최신 턱관절 장애의 보험청구를 상세히 다룬 강의가 좋았다고 만족을 표시한 한편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을 발급함에 따라 자극요법 실시 인증기관 자격 취득에 큰 도움이 됐다”, “턱관절 파노라마나 최신 콘빔CT에 대한 강의로 턱관절 장애 환자의 방사선 촬영, 판독, 보험청구를 잘 알게 됐다는 호평을 늘어놨다.

또한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근, 내측익돌근, 측두근뿐만 아니라 치과의사의 고질적인 직업병인 목, 어깨 승모근, 흉쇄유돌근의 근막통증, 만성 두통, 편두통 등에 대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의 유튜브 및 오스템 덴올 TV 강의 동영상 및 대규모 공개 시연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매 교시 휴식시간마다 강연장내 소독 방역작업을 시행한 주최측 방역 요원들

누적 수강생 4천명 돌파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에 따르면 2017년부터 시작된 턱관절 One-Day 세미나의 총 누적 수강생 수는 6년 간 무려 4천 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왔다는 사실은 부인할 여지가 없다.

올해도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여러 차례 교육 기회를 마련해 더욱 많은 원장들이 턱관절 관련 임상을 깊이 있게 익힐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오는 220일에는 같은 장소에서 제1회 턱관절장애 Advance 실습 코스를 후속 세미나로 진행하며, 327일 역시 같은 장소에서 제2회 턱관절장애 One-Day 앵콜 세미나를 진행한다.

또한 연구회 측은 코로나 상황이 진정 되는대로 총 누적 수강생 4천명 돌파를 기념한 ‘2022년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움 및 치과기자재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에는 구강해부학교실, 구강내과, 구강외과, 교정과, 보철과 등 치과계 전문분야를 총망라한 각각의 연자들이 강연을 펼칠 전망이다.

2, 3월 세미나 등록 문의는 메디케어(02-3281-0102)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