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I, ‘원 와이어 테크닉’ 적용 노하우 대공개
KORI, ‘원 와이어 테크닉’ 적용 노하우 대공개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1.09.09 08:43
  • 호수 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회 KORI 온라인 계속교육 성황리에 … 한상봉 원장 연자로

사단법인 한국치과교정연구회(회장 김낙현, 이하 KORI)가 지난 826일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2021년 제4KORI 온라인 계속교육을 실시했다.

 

한상봉 원장 원 와이어 테크닉

Zoom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열린 이번 교육에는 한상봉(FM치과병원) 원장이 연자로 나서 부분교정치료와 재치료의 새로운 선택, 원 와이어 테크닉을 주제로 강의했다.

KORI 학술이사이기도 한 한상봉 원장은 지난 3월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44차 초청강연회와 올해 3회에 걸쳐 열린 온라인 계속 교육을 주도해 성공으로 이끈 바 있다.

이번 계속 교육에서는 직접 연자로 나선 그는 약 1시간 30분 동안 원 와이어 테크닉의 철학과 임상 노하우를 회원들에게 공개했다.

그는 2017년 저서 One Wire Technique with or without Brackets을 출간했을 만큼 원 와이어 테크닉에 깊은 철학과 노하우를 보유한 인물.

 

와이어레진통해 치아 이동

한 원장이 소개하는 원 와이어 테크닉은 브라켓을 사용하지 않고 와이어와 레진을 통해 치아를 이동시키되 타 술식에서 사용하는 코팅 와이어나 튜브 대신 Non-Coating wire를 사용하면서 레진이 와이어를 빈틈없이 꽉 잡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 술식은 ‘Super Targeting’불필요한 모멘트 제거가 장점.

이동을 원치 않는 치아에 와이어를 수동적으로 붙여 anchor를 보존한 다음 움직이고자 하는 타겟팅 치아에는 와이어를 조절해 능동적으로 붙임으로써 해당 치아만 Selective Periodontal Space Widening이 돼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브라켓을 사용하는 교정치료에서 야기될 수 있는 바람직하지 않은 모멘트, 특히 3rd order의 측면에서 흔한 부작용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이 술식은 한 번을 붙여도 많이 이동 시킬 수 있고(Effective), 빨리 이동하며(Efficient), 세밀한 조정이 가능한(Precision) 장점이 있다.

연자는 이번 계속교육에서 원 와이어 테크닉을 이용한 재교정 증례와 부분교정 증례 등 다양한 증례를 공개했다. 이 중 스페이스가 있을 때 스페이스 콘트롤 하는 방법을 Waft(Wire Away From Teeth) 테크닉과 Loop 테크닉 등 2가지로 구분해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한 원장은 원 와이어 테크닉을 실제 적용하는 동영상을 보여주고,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회원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했다.

그는 “‘원 와이어 테크닉은 지금까지 사용해본 바 정말 유용한 술식이라고 밝히고, “일단 쉬운 것부터 하나씩 해보면 교정치료에서 어려운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좋은 술식이 될 것이라며 적용하는 데 어려운 점이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라고 격려했다.

한편 KORI는 일반 회원들이 연자로 참여하는 연례행사 가을 학술대회를 오는 1031일에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