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헌재, 비급여 공개 및 보고제도 ‘합헌’ 판결
[속보] 헌재, 비급여 공개 및 보고제도 ‘합헌’ 판결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3.02.23 19:13
  • 호수 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통한 치과계 … 소송단 김민겸 대표 “보완입법 및 관련법 개정 주력”

비급여 공개 및 진료내역 보고제도가 합헌이라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나왔다.

서울시치과의사회 회원 31명의 소송단이 제기한 비급여 진료비 공개 및 진료내역 보고제도가 합헌으로 결정됐다.

헌법재판소는 223일 오후 2시 열린 선고에서 비급여 공개 관련 의료법 제452에 대해 합헌이라는 판단을 내렸다.

헌재는 비급여 관련 법 조항이 법률유보 원칙에 반하지 않고, 포괄위임금지 원칙도 위반하지 않았다는 결론을 냈다.

이 같은 합헌 판결에 그동안 법안의 위헌성을 지적하며 싸워온 치과계는 침통한 분위기다.

서울시 비급여소송단 김민겸 대표는 판결 직후 기자회견에서 말을 잇지 못한 채 눈물만 쏟았다.

김민겸 대표는 입장문 발표를 통해 비급여 자료 공개 및 보고에 대한 부당성과 우리 국민 진료내역 등의 외부 유출을 우려하며 일어섰던 치과계의 바람이 무너졌다며 심경을 전했다.

김 대표는 지난해 5월 공개변론 이후 위헌결정을 위해 한 목소리로 나가야했던 치과계가 소모적인 법무비용 논쟁, 위헌소송을 폄훼하는 세력들로 동력을 상실하는 가운데서도 소송단은 최선을 다했지만 참담한 결과를 들었다면서 소송단 대표로서 치과의사 회원과 국민 여러분에게 송구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위헌소송을 이기지 못했지만 패배한 것도 아니며, 슬픔에 잠겨있을 시간도 없다면서 비급여 진료비 공개 시행 후 저수가덤핑치과가 활개치고, 비급여 진료비 공개를 악용한 민간 플랫폼도 늘고 있는 만큼 사회적 부작용이 더 커지기 전에 맞춰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다시 한번 치과계의 중지를 모아 현행법의 문제를 지적하고 보완입법에 주력하겠다면서 비급여 공개 및 보고의 부당함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관련법 개정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