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치대 학생 연구팀, JDE에 논문 게재
연세치대 학생 연구팀, JDE에 논문 게재
  • 덴탈iN 기자
  • 승인 2021.06.25 11:58
  • 호수 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관치료 시 과도한 삭제 방지 목적 … “결실을 맺어 기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이하 연세치대) 전우석·조정민 졸업생이 재학 기간 중 박원서·신유석 교수와 함께 참여한 논문 ‘Access Opening Guide Produced Using a 3D Printer(AOG-3DP) as an Effective Tool in Difficult Cases for Dental Students’Journal of Dental Education(Impact factor: 1.322)에 게재됐다.

본 연구는 근관치료 시 3D Printer로 제작된 Access Opening Guide(이하 3DP-AOG)를 이용해 Access Opening 시간과 과도한 삭제 방지에 대한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연구는 먼저 근관치료의 Access Opening 시 삭제돼야 할 Pulp Roof의 정확한 너비와 깊이, Canal의 위치 등을 사전에 계산해 CAD로 디자인한 뒤 3D Printer로 제작했고, 3DP-AOG를 통한 Access Opening 시간과 치아 삭제량을 측정했다.

전우석·조정민 학생은 원내생 진료실에서 진료했던 근관치료를 3D Printer 기법을 이용해 조금 더 손쉽게 해보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한 연구가 결실을 맺어 기쁘다면서 가이드 장착 여부에 따라 나오는 결과를 분석하면서 근관치료의 Access Opening 시 어떤 과정에서 오류가 생길 수 있는지 공부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신유석(원내생진료실장) 교수는 학생들과 같이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 학교에 감사드린다후속 연구를 통해 실제 원내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기로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세치대는 학생들의 연구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학생 시절부터 연구에 참여하고 논문을 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년 학생연구팀 10팀을 선정해 각 3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학생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각 팀당 지도교수가 학생들과 함께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 및 근거에 기반한 의사결정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지원금액을 500만 원으로 인상해 점진적으로 지원 규모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