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욱규 교수,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속 선정
김욱규 교수,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연속 선정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2.06.09 13:55
  • 호수 1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암 면역항암치료법 개발 연구 … 3년간 연구비 지원

김욱규(부산대치전원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교수가 지난 5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전문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의 이공계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의 주관연구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김 교수는 20226월부터 20252월까지 3년 간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김 교수는 구강점막유래 암 오가노이드 모델에서의 금나노 항체로 중합시킨 PD-L1, Melatonin 수용체를 응용한 면역항암 치료제 개발연구주제를 수행한다.

구강암환자들에게서 나온 종양 표본을 이용한 mRNA Screening을 통해 암 표적 유전인자들을 선별하고, 이 유전인자가 호발하는 구강암세포들과 인체 T세포를 공 배양해 면역항암치료를 위한 추가 표적항원인자들 추적 및 이미 개발된 면역항암치료 항원인자 PD-L1을 비롯한 표적항원들에 대한 금나노 항제 중합체를 제작, 구강 점막유래 암오가노이드 상에서 적용해 세포 사멸실험을 통해 효율적인 구강암 면역항암치료법을 개발하는 실험연구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과제의 선행 연구로 지난 20196월부터 20222월까지 3년 동안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고, ‘구강편평 상피세포암 항원단백인자에 대한 금나노 항체중합체를 응용한 저온상압 플라즈마 항암 치료법 개발을 주제로 개인 연구과제를 수행한 바 있다.

이 연구는 유의미한 연구결과를 도출해 국제구강악안면외과학회지(IJOMS)를 비롯한 다수의 해외학술지에 게재됐으며, 이번 연구는 후속 연구로 진행된다.

김 교수는 후속연구에서 의미있는 연구성과가 나온다면 구강암 치료에서 더욱 효율적인 면역항암치료제 개발과 임상 적용이 이뤄지리라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