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임상] 성장평가와 교정치료[1]
[치과임상] 성장평가와 교정치료[1]
  • 덴탈iN 기자
  • 승인 2023.10.30 09:00
  • 호수 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완부 성장평가: 임상적용의 확대
분당 연세고운미소치과
교정과 김정석 원장

소아성장교정치료를 하는데, 골격성 부정교합을 흔히 볼 수 있으며 치료 시기를 놓치면 원하는 치료 결과를 얻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골격부조화는 3차원적인 평가가 필요하고, 현재 성장시점은 주로 growth peak가 지났는지 여부 등으로 결정합니다.

상하악골의 골격부조화가 심한정도 및 현재의 성장치료시기 평가는 임상에서 몇가지 방법으로

평가가 가능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얼마나 많은 악골골격개선이 가능한지 예측하는 것입니다.

즉 아직 최대성장이 일어나지 않은 환자라면 앵글분류 골격성 급 환자에서는 얼마나 성장량이 남아 있는지, 앵글분류 골격성 급 환자에서는 언제까지 성장이 지속될 것인지가 중요한 예후 판단 요소인데(그림1, 2), 두 가지 모두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합니다. 이는 환자 키가 몇 cm까지 자랄지 아주 정확하게 예측하기 힘든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1979Fishman은 교정의사는 골격 연령을 결정하는 유용한 방법과 친해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1).

소아 및 청소년은 남아있는 성장의 양을 조절해서 얼굴의 형태를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골격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정장치가 있지만, 적용하는 치료 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안면성장 예측인자에 대한 논란은 수십년째 controversy 입니다. 2004Angle Orthodontists에 안면성장의 예측인자로서 hand-wrist 분석에 대해서 리뷰가 실렸습니다.

골격 성숙도와 안면성장 사이의 상당한 연관성이 입증되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사춘기동안 안면과 키성장 최고 속도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골격의 조기성숙이나 지연된 성숙을 보이는 개체에서도 안면 성장에서 비슷한 지연 또는 가속을 나타냈습니다.

반대로 일부에서는 FishmanSkeletal Maturity Index(SMI)와 두개안면성장과 특별한 연관성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사춘기 동안 안면과 키의 성장속도의 피크가 거의 동시에 발생한다고 하지만,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안면 성장이 나중에 진행된다고 합니다.

 

프로핏의 책에서 행동연령(Behavioral age)의 고려는 발달연령으로 설정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 협력을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2).

치과치료에서 골격 연령뿐만 아니라 환자의 상태를 전체적으로 평가가 필요한 것입니다.

골령이 빠른 아이들이 더 성숙한 행동이나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치열도 조숙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발달연령이 시간적 연령과 일치할 가능성보다는 발달연령끼리 서로 일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흥미 있는 일입니다.

즉 모습이나 행동이 성숙하게 보이는 8살짜리는 치열에서도 역시 조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열 발육의 다양성은 치과치료를 계획함에 있어 골격, 행동 및 다른 발달연령의 평가가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사춘기 발현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동시에 받습니다.

(그림3, 4)(2)를 보면 조기에 혹은 만기 성장하는 가계와 개체가 인종과 종족별로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 소년은 미국소년보다 더 크고 유전과 환경이 모두 유의할 만한 차이를 갖도록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여아에서는 체지방이 낮으면 월경이 지연되며(3), 가을과 겨울보다 봄과 여름에 더 빨리 성장이 발생하며 영국의 1966 년 보고에서는 1.5배 정도 차이가 날수 있다고 합니다. 저개발국의 도시어린이는 시골에 비해 더 빠르게 성숙합니다(4).

 

평균적으로 악골 성장의 peak는 키 성장 peak와 거의 동시에 일어나지만, 개인간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춘기 growth spurt보다 악골성장의 가속이 선행하는 경향도 있고, 특히 여자아이에서 그렇고, 교정치료 계획시에 생리적인 연령을 신중히 평가해야 합니다.

(그림4)에서처럼 성장의 차등적 속도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치료가 너무 delay되면 growth spurt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조기 성숙하는 여아에서는 growth spurt가 최종치열 교환보다 앞서있는 경우가 많아서 5,7번이 맹출하는 시기에 신체 성장은 거의 완성됩니다.

그래서 대부분 여아가 성장이 빠르게 발생할 때 교정치료를 받으려면 , 치료는 모든 영구치가 맹출한 후보다는 혼합치열기에 시작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고, 반면에 느리게 성장하는 남아는 신체적 성장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치열이 거의 완성되는 경향으로, 보통 여아는 너무 늦게, 남아는 너무 빠르게 교정치료를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골격성 제 , 급 아동의 성장평가 시 경추골격의 성숙도를 많이 참고합니다(5). 성장종료 확인을 위해서 hand-wrist나 경추 평가하는 방법도 있지만, serial cephalo가 가장 정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2).

Proffit 6판에서도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기는 주로 저녁에 분비되고 안면 성장양상도 비슷할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그림 5), 헤드기어나 face mask, 악기능장치 등을 취침시간까지 기다렸다 끼기보다는 저녁식사 이후 즉시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분비학 교과서(6)에 따르면 오랫동안 성장 호르몬은 성장기에 주로 분비되다가 청소년기에 혈액에서 사라진다고 믿어왔습니다.

이것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청소년기 이후에는 노화에 따라 분비량이 서서히 감소하며, 노년기에 이르면 최종적으로 청소년 수준의 약 25%로 떨어집니다.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는 정확한 메커니즘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사람의 영양 상태나 스트레스와 관련된 여러 요인이 분비를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기아, 특히 심각한 단백질 결핍의 경우

(2) 저혈당증 또는 혈액 내 지방산 농도가 낮음

(3) 운동

(4) 흥분

(5) 트라우마.

성장호르몬은 또한 특징적으로 깊은 잠의 첫 2시간 동안 증가합니다.

 

<참고문헌>

(1) Fishman, L. S. (1979). Chronological versus skeletal age, an evaluation of craniofacial growth. The Angle Orthodontist, 49(3), 181.

(2) Contemporary orthodontics, 6th ed. 87

(3) Frisch, R. E., Gotz-Welbergen, A. V., McArthur, J. W., Albright, T., Witschi, J., Bullen, B., ... & Hermann, H. (1981). Delayed menarche and amenorrhea of college athletes in relation to age of onset of training. Jama, 246(14), 1559-

1563.

(4) Tanner, J. M., Whitehouse, R. H., & Takaishi, M. T. (1966). Standards from birth to maturity for height, weight, height velocity, and weight velocity: British children, 1965. I.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41(219), 454.

(5) Cericato, G. O., Bittencourt, M. A. V.,. (2015). Validity of the assessment method of skeletal maturation by cervical vertebra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Dentomaxillofacial Radiology, 44(4), 20140270.

(6) Khonsary, S. A. (2017). Guyton and Hall: textbook of medical physiology. Surgical neurology international, 8. CHAPTER 75. Pituitary Hormones and Their Control by the Hypothalamus. Pituitary Gland and Its Relati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