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대한치과감염학회 지영덕 회장
[인터뷰] 대한치과감염학회 지영덕 회장
  • 이현정 기자
  • 승인 2023.03.09 13:38
  • 호수 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관리 우수치과 인증, 치과 경쟁력 제고”

감염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어도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지 어려움을 느꼈던 치과의원들이 체계적으로 감염관리를 할 수 있게 된 긍정적인 변화가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업그레이드된 진료 환경에 치과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아요

대한치과감염학회 지영덕 회장이 감염관리 우수치과인증평가시행에 따른 성과를 이같이 설명했다.

감염학회가 주관하는 감염관리 우수치과인증평가는 치과의원급에서 해야 하는 감염관리의 표준을 제시하고, 방법들을 매뉴얼화하면서 각 치과의원이 감염관리 수준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진행 중인 사업이다.

지영덕 회장은 대형 치과병원급을 대상으로는 의료기관평가인증제를 통해 감염관리 항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치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의원에서는 감염관리 시스템 구축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에 따라 우리 학회는 치과 감염관리 전문가를 주축으로 한 감염관리우수치과인증위원회를 구성해 한국 치과 개원가 실정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각 치과들이 감염관리의 실제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감염관리 우수치과인증평가는 2019년 김진선 전 회장 재임 때부터 준비 기간을 거쳐 2022년 상반기 13개 치과의원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마치고, 지난해 하반기 11개 치과의원을 대상으로 1차 본사업을 실시했다. 시범사업에 참여한 13개 치과가 모두 인증평가를 통과한 데 이어 1차 본사업에서는 현재 6개 치과가 인증을 완료하고, 5개 치과가 보완절차를 거치고 있다.

지 회장은 감염관리 우수치과인증평가에는 수관 및 표면, 기구관리, 손씻기, 소독기 구비 완료 여부, 직원 교육, 담당자 유무 등 감염관리와 관련해 살펴봐야 할 항목이 모두 포함됐다면서 보완절차를 진행 중인 치과들의 경우, 부족한 부분을 개선한 후 재심사를 거쳐야 통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본사업은 시범사업 단계에서 지적된 세부 항목을 보완, 조정하는 과정을 거쳐 더욱 발전한 제도로서의 면모를 갖췄다고 평가하고 더욱 완성도 높은 인증제도로 안착할 2차 본사업을 통해 치과 감염관리 인식을 확산하고, 경쟁력을 갖추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감염관리 우수치과 인증평가에 참여한 치과들의 만족도는 굉장히 높았다.

지 회장은 “1차 본사업 이후 참여 치과에서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들이 많았고, 그동안 간과해온 항목을 점검하며 치과가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면서 실제 감염관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한 뒤 나타나는 진료현장의 변화를 체감하고, 환자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이어져 원장은 물론 직원들까지 상당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지 회장은 또한 최근에는 치과병원급에서도 인증평가 참여 관련한 문의가 많이 오고 있다면서 꾸준한 연구를 통해 치과병원급에도 알맞은 평가기준을 수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 회장은 감염관리 우수치과 인증평가는 새로 개원하는 치과에는 타 치과와 차별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10년 이상 오래 개원한 치과에는 시스템을 다시 구축하며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치과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아울러 그는 이밖에도 감염관리가 일상적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감염관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문제가 중요함에 따라 감염학회는 직원교육에도 각별히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라며 감염관리사제도 도입 등에 관한 계획도 덧붙였다.

 

감염관리 우수치과인증평가 신청 324일까지

치과 내 효율적인 감염관리 환경 구축 도움

대한치과감염학회는 오는 324일까지 감염관리 우수치과인증평가에 참여할 치과를 모집한다.

인증평가에 참여를 신청한 치과는 오는 42일 오프라인 사전교육을 받은 후 현장심사 및 평가를 거쳐 최종 인증을 받을 수 있다.

감염학회 관계자는 감염관리 우수치과인증평가는 환자 안전과 치과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유도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사업이라며 인증평가에 참여하면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감염 예방 관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신청 문의는 감염학회 사무국(010-5385-7242)으로 하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