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치과진료에서 알아야 할 절개의 모든 것
[신간안내] 치과진료에서 알아야 할 절개의 모든 것
  • 이지영 기자
  • 승인 2023.01.13 16:21
  • 호수 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나래, 박정철 원장 저서 『절개의 정석』 출간
형태별·술식별 다양한 절개방식 총망라 … 잇몸 치유와 치료계획 강조 

임상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절개’ 방식의 모든 것을 다룬 책이 나와 눈길을 끈다. 

대한나래출판사는 최근 박정철(연세굿데이치과) 원장의 저서 『절개의 정석』을 출간했다.

저자 박정철 원장이 치과대학 교수시절부터 지금까지 오랜 기간 다양한 절개 방식을 고민하고 배우며 느낀 바가 총망라된 내용. 

절개는 실제 임상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지만, 치과대학의 교육과정에서는 이 같은 중요성에 관한 내용이 많이 생략된 편이어서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다. 1차 치유와 2차 이유의 차이를 조직학 시간에 한 번 배우고, 수년이 지난 뒤 외과 수업 시간에 단순한 절개법과 몇 가지 그림으로 접할 뿐이다. 치주과에서도 판막술의 단면 그림만 보고 이름을 외우고, 그나마 전문의 과정을 거치며 치주과나 외과에서 판막의 다양한 디자인을 배우지만 정작 늘 해오던 절개법만 하게돼 다양한 방법을 접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이유에서 이 책은 더욱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총 8장으로 이뤄진 책에서는 △일획론 △블레이드의 종류 △블레이드 홀더의 종류 △절개의 기본 △형태별 절개 △술식별 절개- 치주 수술편 / 임플란트 편/ 상악동저거상술과 연조직 처치 편으로 나눠 내용을 정리했다. 

대한나래출판사 관계자는 “이 책은 블레이드를 다루는 것이 단순히 잇몸을 가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잇몸의 온전한 치유를 꾀한다는 뜻을 담아 치유와 치료계획에 관한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면서 “학교에서 쉽게 배울 수 없지만 꼭 배워야 할 절개의 모든 것을 저자의 신선한 시각에서 다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