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TEX 2023] 개원 알짜 정보 “다 모았다”
[DENTEX 2023] 개원 알짜 정보 “다 모았다”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3.01.09 17:00
  • 호수 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원경영컨퍼런스 프로그램 … 개원 기본경영 및 개원전략과 임상까지

치과 개원을 위한 모든 정보가 한 자리에 모이는 DENTEX 2023에서 올해도 어김없이 유용한 주제의 개원 관련 강의가 펼쳐진다.

개원경영컨퍼런스는 개원 기본경영 개원 필수임상 출품업체와 함께 준비하는 개원 등 3개 트랙으로 나눠 개원전략과 임상, 치과기자재를 두루 살펴볼 수 있는 장으로 진행된다.

본지는 115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DENTEX 2023’에 앞서 참가자들이 듣고 싶은 혹은 들어야 할 강의를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의의 핵심 내용을 미리 알아보는 코너를 특집으로 마련했다<편집자주>

 

[트랙 1] 개원 기본경영

실패에서 배우는 필망 입지와 지역 최강자 입지 비교

백승혜(엠디캠퍼스) 교육이사

 

성공적인 개원을 위한 입지 및 상권 분석 고금리 시대 매물 비교 검토, 소유가 유리할까? 임대가 유리할까? 현명한 임대차 계약을 위한 핵심 포인트 등 3개 파트로 나눠 입지 선정부터 자금여력 및 운영규모에 따른 매물 선택, 계약의 주의사항까지 살펴본다.

 

 

 

 

성공적인 개원을 위한 세무전략

고상원(세무법인 택스홈앤아웃) 세무사

 

병의원 개원 절차 개원 준비초기 주의사항 세무신고 주의사항을 살펴본다.

개원초기 세무신고 단계에서 주의할 사항을 비롯해 개원자금임대차계약의료기관개설신고 방법, 매출과 비용, 경비처리를 위한 증빙, 세무신고 일정, 세액공제 및 고용 관련 지원금에 관한 정보를 정리한다.

 

슬기로운 개원생활

김병국(죽파치과) 원장

 

강연의 목표는 투자한 시간, 노력, 비용에 비해 소위 말하는 괜찮은, 그럴듯한 치과를 개원하는 것이다. 이른바 가성비 좋은치과 개원!

최저가보다는 적정비용과 최소시간 투자’, ‘스트레스 절감’ ‘최대 효율 획득에 중점을 맞춰 개원 과정을 진행해온 김병국 원장의 STS(Speedy, Trendy, Stress Free) 개원 콘셉트와 함께 2023년 치과 개원의 최신 동향을 정리한다.

 

시간을 되돌린다면 치과의원? 치과병원!

김석범(오늘치과) 원장

 

치과병원의 개원절차를 비롯해 공유메디컬을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성공개원 방법을 전한다. 또한 해외 진출 및 성공사례 등을 들을 수 있다.

 

 

 

스마트한 치과건강보험 시스템 구축하기

강호덕(방배본치과) 원장

 

최근 치과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에 따라 치과경영에서 급여비용의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개원 준비과정에서 반드시 치과건강보험 시스템을 잘 구축해야 한다. 이 같은 시스템이 잘 구축돼야 빠뜨리지 않고, 손해보지 않는 보험청구가 가능하다.

아울러 최근 정부의 재정 절감 대책으로 진료비 심사시스템이 고도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이번 강의에서는 보험청구 시스템 준비 과정에서 준비해야 할 사항을 비롯해 의료기관이 보험청구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본다.

 

보조인력문제, 해결책은 무엇일까?

박창진(미소를만드는치과) 원장

 

현재 개원의 원장들로 구성된 대한치과의료인적자원관리협회가 의료법과 의료기사법 등 제반 법 조항을 엄중히 준수한 가운데 치과의사 진료를 보조하는 인력을 양성 중이다.

이 강의에서는 치과진료 코디네이터의 교육과정과 활용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치과의사가 교육하고, 자격을 치과의사가 관리하는 보조인력 창출의 미래를 살펴본다. 아울러 개원을 준비하는 예비 원장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한다.

 

 

[트랙 2] 개원 필수임상

내가 선택한 근관치료에 필요한 재료, 기구 및 장비와 그 이유

곽영준(연세자연치과) 원장

 

근관치료를 위한 재료와 기구, 장비는 너무 많고 다양해서 모두 갖춰야 하는지, 이건 왜 필요한지, 어떤 것을 선택해야 좋을지 고민될 때가 많다.

이번 강의에서는 근관치료를 하면서 사용하고 있는 모든 재료와 기구, 장비를 이야기하고, 특히 엔도모터, 전자 근관장 측정기, 근관 세척 장비, 근관충전방법 및 장비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외과적 시술 이후, 술후 통증을 최대로 조절하기 위한 경구용 진통제 사용에 관한 고려사항

조상훈(조은턱치과) 원장

 

통증 생리의 간단한 개념 이해를 통해 외과적 수술 후 발생하는 술후 통증을 최대로 조절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강의에서 다룬다.

특히 적절한 경구용 진통제 선택과 사용에 관해 깊이 있게 이야기 나눈다.

 

 

안전한 사랑니 발치와 즉시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준비

서민교(랜더스치과) 원장

 

치과 개원의에게 구강 내 소수술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건 환자의 안전이다. 이를 위해 개원 초기에 안전한 루틴을 만드는 것이 시작이다.

나만의 임플란트 수술실 꾸미기(장비 소개) 시간을 단축하는 안전한 발치 기구 사선치기를 통한 매복 사랑니 발치 노하우 가이드 임플란트 식립 준비 하악 대구치 발치 즉시 식립의 실제 등에 관한 서민교 원장의 경험을 나눈다.

 

치과의사와 윤리, 무엇이 문제인가?

이강운(대한치과의사협회) 법제이사

 

신뢰받지 못하는 직업군에서 예외가 아닌 치과의사, 왜 치과의사를 포함한 의료인은 비윤리적인 집단으로 비난 받고, 보수교육에 윤리가 포함돼 의무적으로 수강해야 하는 걸까?

의료인을 비윤리적인 집단으로 매도하고 공격하면서 통제하는 현실, 정말 비윤리적인 진료를 하는 치과의사들을 징계할 권한도 없는 현실이다.

의료법 및 의료 윤리에 대한 분석, 실제 사례를 통한 정책적인 문제들을 살펴본다.

 

지속 가능한 예방치료

임진열(기아치과) 원장

 

환자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시스템 환자 치태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과 도구 제시 적극적인 피드백 통한 환자 행동 변화 등 실제적이고 지속 가능한 예방치료를 위한 고려사항을 살펴본다.

예방진료를 시작하는 초년차 개원의들에게 그간 임진열 원장이 겪어온 시행착오와 나름의 대처법, 원칙과 팁을 공유하는 강의로 꾸며진다.

 

유치 충치 수복하지 않고 관리하기

민수영(연세웃는아이치과) 원장

 

충치 있는 아이의 치료계획은 충치양상뿐만 아니라 아이의 연령과 협조도에 따라 달라진다. 많은 경우 수복치료가 최선이지만, 가끔은 비수복적인 치료가 최선책일 때도 있다. 소아진료에서 아이의 협조도를 고려한 치료계획과 비수복적 치료에 대한 임상 케이스를 정리한다.

 

 

 

[트랙 3] 출품 업체와 함께 준비하는 개원

개원 시 반영해야 하는 병원감염관리시스템-법적영역/장비, 설비, 중앙공급실

김소교(엠디세이프) 연구원

 

이번 강의에서는 개원의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의료관련 감염의 법적 영역 감염관리를 위해 개원 시 반영돼야 할 감염관리 맞춤 설계 노하우 인력난을 해결할 감염관리 장비들 치과의 물공기 관리 등 4개 주제로 200여개 병의원 중앙공급실을 설계하고, 감염관리 컨설팅을 해오며 쌓은 노하우를 들려준다.

 

환자와 원장 및 스탭 모두가 만족하는 내 치과 인테리어 성공방법

이두헌(에스디에이코퍼레이션) 대표

 

속지 않는 인테리어 견적서 받는 법 신규-이전-확장 개원 형태별 접근방법 필수점검 체크 리스트 등 인테리어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정리한다.

 

 

 

No Screw, No Cement but Detachable Prostheses

허영구(네오바이오텍) 대표

 

이번 강의에서는 임상에서 필요한 가장 이상적인 보철을 소개한다.

스크루 홀이 없고, 구강 내 세멘테이션도 하지 않는 그러나 Long Bridge라도 언제나 탈부착 가능한 보철을 만날 수 있다.

허영구 대표는 이 같은 시스템을 이용한 Retention and Removal Mechanism, Clinical Procedure와 다양한 케이스를 제시한다.

 

환자와 의료진이 만족하는 치과 만들기

조인환(오스템치과인테리어연구소) 연구소장

 

강의에서는 2022~2023년 치과 인테리어 트렌드 변화 치과 인테리어 시 고려할 핵심 5요소(용도 이해, 치과 전문 디자인, 공사 품질, 브랜드 강화, 사후관리 A/S) 및 치과 인테리어 Tip 치과 인테리어 사례 등 환자와 의료진 모두가 만족하는 인테리어 진행을 위해 체크해야 할 핵심 요소를 살펴본다.

 

 

폐업의 문턱에서 디지털로 기사회생한 SSUL

이윤형(강일예스치과) 원장

 

구강 스캐너를 시작으로 3D Printer, 각종 CAD/CAM 장비를 도입하며 진료 시스템을 디지털화하는 것을 넘어 치과에 디지털 색깔을 입혀 진료뿐만 아니라 진단, 치료계획 수립, 상담, 컴플레인 대처 등 진료 외적인 부분에서 효율성을 높인 이윤형 원장의 경험을 공개한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이 원장은 예전과 비교해 매출 증대, 내원환자 만족도 상승 등으로 즐거운 치과 생활을 하고 있다. 평범한 동네 GP가 디지털을 무기삼아 폐업의 벼랑 끝에서 살아남은 생존기와 성장기를 들을 수 있다.

 

탁월한 치과장비 선택과 관리방법

김영복(Doi MSO 컨설팅) 대표

 

장비 관리와 치과 환경 관리를 진료효율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좋은 제품을 이상적인 환경에서 얼마나 오래 보존하고, 관리하며 점검체계를 구축하는가가 제품의 수명을 담보한다.

장비의 보존과 수명 연장을 위한 설치와 점검 체계를 공유하고, 안전하고 과용량, 효율 및 활용성 등 임상과 진료에 득이 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팁을 나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