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치과교정연구회, ‘Ⅱ급 부정교합 치료법’ 이론과 술식 다뤄
성장기치과교정연구회, ‘Ⅱ급 부정교합 치료법’ 이론과 술식 다뤄
  • 이지영 기자
  • 승인 2022.11.24 12:18
  • 호수 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협수·김상호·이종현·양재희·황인아 원장 강연 … 12월 11일

한국성장기치과교정연구회가 오는 1211일 광명데이콤 본사에서 8회 학술강연회를 개최한다.

‘Golden Time for ClassTreatment: Emergency Concept in Orofacial Orthopedics’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강연회에서는 이협수(이앤장치과교정과치과) 원장이 ‘Activator 치료의 성공방정식을 연제로 Case selection, 치료 성패의 결정적 요소 상악 전치의 토크 컨트롤과 충분한 확장은 전제조건 Activator의 이상적인 개입시기와 한계 나이는? 걸치지마라/ Selective grinding/ Overcorrection 등에 대해 다룬다.

이어 김상호(다솜연합치과) 원장은 ‘ Activator 치료 후 발치 교정치료를 진행한 증례보고를 연제로 어떤 경우에 Activator 후 발치 교정치료를 고려할까? 21류 발치 교정치료 증례와의 비교 등을 다룬다.

또한 이종현(바른치과교정과치과) 원장은 ‘ Activator 비적응증에서 Activator 응용 예시를 연제로 왜 나는 액티베이터를 선택하였는가?발치 교정치료만 진행하였을때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등을 다룬다.

2부에서는 먼저 양재희(바른이턱치과) 원장이 ‘ActivatorClass II elastic의 치료 메카닉을 연제로 각 치료에 따른 교합평면의 변화 교합평면의 변화는 무엇을 의미할까? 등을 다루며, 황인아(스타치과교정과치과) 원장이 ‘Cl 환자에서 후방견인 헤드기어의 다양한 적용을 연제로 상악 과성장 성장기 환자에서의 헤드기어 치료 상악전치의 돌출 및 정출: screw total retraction할 것인가, 헤드기어 할 것인가? 등을 다룬다.

한국성장기치과교정연구회 차봉근 명예회장은 “30~40년 전의 교정 진료실 풍경과 지금의 풍경에는 여러 가지 대비되는 점이 있지만 가장 큰 차이는 바로 급 환자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이는 흔히 뻐드렁니로 환자들이 표현하는 급 부정교합에 대한 보호자의 심미적 인식이 매우 민감해졌다는 증거일 수도 있고, 사회경제적 변화와 맞물린 유병률의 증가 역시 그 이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장기 아동에서 하악 열성장에 의한 급 부정교합을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지 못한다면 성인이 되었을 때 양악수술이나 무리한 발치 치료를 피할 수 없다면서 성장기는 하악골 성장에 개입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급 부정교합과 관련된 코골이, TMD, 악골의 비대칭 역시 성장기에서 개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학술강연회에서는 이러한 임상 현장의 변화에 호응하고자 성장기에서 급 환자를 치료하는 이론과 술식에 대해 5회에 걸쳐 집중적으로 다뤄 보고자 한다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등록 및 기타 문의는 전화(031-326-0123)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