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지혈제: 급여 적용 vs 비급여 적용
[치과보험] 지혈제: 급여 적용 vs 비급여 적용
  • 덴탈iN 기자
  • 승인 2022.10.13 09:30
  • 호수 1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건강보협회
조은주 공인강사

이번호에서는 출혈 시 사용하는 지혈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오전에 사랑니 발치 후 출혈이 계속 되어 오후에 환자분이 다시 오셨어요. 이런 경우 Teruplug를 지혈목적으로 사용했어요. 이런 경우 보험 적용이 가능한가요?

A1. . 가능합니다. 지혈제의 경우 의약품으로 분류가 되어 있지만 TERUPLUG의 경우 치주조직재생유도재로 등록되어 있어 치료재료구입신고 후 청구가 가능합니다.

예시1 - 이해를 돕기 위한 진료 기록 & 덴트웹 프로그램 청구 화면(치과의원의 경우)

급여 적용이 가능한 경우에는 TERUPLUG 수가 추가 후 본인부담률 변경을 꼭 해야 합니다.

Q2. 사랑니 발치 환자 발치 후 지혈 예방 목적으로 TERUPLUG를 사용했어요. 이런 경우에는 비급여로 받으면 될까요?

A2. 아니요. 지혈 예방 목적은 급여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급여대상 이외 사용한 치료재료 비용은 선별급여 지정 및 실시 등에 관한 기준에 따라 본인부담률을 80%로 적용해야 합니다.

예시2 - 이해를 돕기 위한 덴트웹 프로그램 청구 화면(치과의원의 경우)

TERUPLUG는 선별급여 항목으로 보험적용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환자본인부담금을 80%로 적용해야 합니다.

 

Q3. 사랑니 발치 환자가 다음날까지 지혈이 되지 않아 내원 했어요. 발치와 부위에 힐링이 되지 않아 압박지혈과 함께 전기소작기를 이용 해 지혈을 한 후 헤모스폰지를 넣고 봉합을 다시 했어요. 이런 경우 청구는 수술 후 처치로 청구 하는 건가요?

 

A3. 아니요. 후출혈처치로 산정 가능합니다. 후출혈처치는 수술 후 후출혈이 있어 간단히 지혈할 수 없는 경우에 실시한 처치에 산정 가능합니다. 마취와 급여 가능한 지혈제를 사용한 경우 각각 산정 가능합니다.

예시3 - 이해를 돕기 위한 덴트웹 프로그램 청구 화면(치과의원의 경우)

헤모스폰은 약제수가로 급여 적용 가능한 지혈제입니다.

Q4. 지혈제 종류 중 큐탄플라스트라는 제품의 경우 비급여로 받아도 되는 건가요?

A4. . 치과에서 주로 사용하는 덴탈큐탄플라스트(10*10*10mm) 비급여 가능한 제품입니다. 큐탄플라스트의 경우 규격이 다양하오니 제품 코드 확인 후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예시4 - 이해를 돕기 위한 덴트웹 프로그램 청구 화면(치과의원의 경우)

수술 후 지혈 목적으로 사용하는 지혈제의 경우 종류와 규격이 다양하니 보험 등재된
재료인지 꼭 확인 후 사용 목적에 맞게 청구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