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충전처치 vs 즉일충전 처치의 올바른 적용
[치과보험] 충전처치 vs 즉일충전 처치의 올바른 적용
  • 덴탈iN 기자
  • 승인 2022.07.21 12:51
  • 호수 1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신인순 공인강사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충전하는데도 어떤 날은 충전처치(와동형성료+충전료+재료대)로 청구 하고, 어떤 날은 즉일충전처치(즉일충전처치+충전료+재료대)로 청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호에서는 이런 부분이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Q&A를 통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1. 당일 치아진정처치와 충전을 같이 한 경우 충전처치인가요? ‘즉일충전처치인가요?

A1.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즉일충전처치>입니다.

아래 표를 통해 간단히 즉일충전처치와 충전처치를 비교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표 1-1] 즉일충전처치와 충전처치의 비교

 

1일에 경조직처치와 와동형성을 완료하고 충전을 완료 한 경우로 즉일충전처치로 산정합니다.

 

<즉일충전처치의 산정기준>

산정단위는 1치 당이다.

마취 및 방사선촬영, 러버댐을 장착한 경우, 별도 산정가능하다.

당일 동일치아에 교합면 우식과 치경부 마모 충전을 다른 재료로 진행하여도 즉일충전처치는 1회만 산정한다.

재충전 시 산정기준: [1-2]

 

< 충전처치의 산정기준 >

산정단위는 1치 당이다.

()치료에 진정처치, 보통처치, 치수복조, 치수절단, 당일발수근충 , 근관충전 후 와동을 막아 수복치료를 실시한 경우 산정한다.

치과임플란트 치아보철물의 교합면 나사 삽입구의 충전물 재충전을 시행하는 경우 충전처치(와동형성료+충전료+충전재료대)로 산정한다.

재충전 시 산정기준: [1-2]

 

[표 1-2] 재충전 시 산정기준

 

Q2. 치수염으로 근관치료를 시작했는데, Cervical abrasion이 심해서 중간에 충전을 했습니다.

이때 근관치료 중이라 충전청구가 불가한 것인지 가능한지 궁금하고, 만약에 가능하다면 즉일충전처치인지? 충전처치인지 궁금합니다.

A2. 근관치료 중, 근관치료 완료 후 치경부 마모로 충전을 하였다면 즉일충전처치로 산정 가능합니다.

다만 전산심사에서 심사 조정될 수 있습니다. 조정되었다면 증빙자료와 함께 재심사조정청구를 하셔야 합니다.

 

[표 2-1] Endo된 치아 치경부마모증 <즉일충전처치> 조정되어 재심인정 케이스

 

심의내용

건강보험 행위급여·비급여 목록표및 급여상대가치점수 제1편 제2부 제10장 제1-6 즉일충전처치1. 초기우식증에대하여 1일에 경조직처치(치수절단, 발수 등 제외)와 와동형성을 완료하고 충전을 실시한 경우에 산정한다.이었으나

12.7.1. 부터초기우식증삭제되어.1. 1일에 경조직처치(치수절단, 발수 등 제외)와 와동형성을완료하고 충전을 실시한 경우에 산정한다.로 고시가 변경 되었음.

동 건(/73)은 진료기록부 등 검토결과 동 건은 고시 제2012-66(’12.7.1. 시행)시행 이전 진료 분으로 초기우식증에한하여 인정가능하므로동건에실시한 즉일충전처치 인정하지 아니함.

 

심의 내용을 해석해보면 201271일 이후부터는 1일에 경조직처치와 와동형성을 완료하고 충전한 경우 즉일충전처치로 산정 가능합니다.

Q3. 재료에 따라서도 즉일충전처치가 불가한가요?

A3. ~ 맞습니다. 고시 제2016-30(행위)에 의하면 금속강화형 시멘트 계열의 충전재는 영구치 <즉일충전처치>가 불가하며, 지대치축조형 및 유치충전용으로 사용 시 인정하며, 해당 수기료는 차13가 아말감충전으로 산정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합니다. 매번 연재되는 칼럼을 참고 하면서 올바른 진료기록과 청구로 한 걸음씩 성장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