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치과에 가치를 더하다
[탐방] 치과에 가치를 더하다
  • 이현정 기자
  • 승인 2022.04.16 10:51
  • 호수 1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 인테리어와 함께한 류병길(관악이웃치과) 원장
“도면 충실도‧공사경험‧비용 3박자 모두 만족”

치과로서의 기능을 얼마나 깊이 있게 고민했는지 도면의 충실도를 중요하게 살펴봤어요. 공간 내에서의 동선과 제가 요구하는 부분들이 어떻게 반영되는지 등을 따져봤고, 무엇보다 견적 비용이 얼마나 정직한가 하는데 대한 신뢰를 중요하게 고려했습니다

지난 3월 초 서울 신림동에 신규 개원한 류병길(관악이웃치과) 원장은 개원을 준비하며 오스템임플란트 인테리어 사업부를 파트너로 정하고, 치과의 공간을 설계했다.

 

오스템 브랜드 신뢰

다양한 인테리어 업체들과 접촉했던 류 원장이 오스템 인테리어를 선택한 것은 오스템임플란트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주요했다.

류 원장은 치과에 대한 이해가 높고, 치과 인테리어 경험이 있어야 더욱 만족스러운 공간 구성을 할 수 있다는 기준에서 오스템은 조건을 충분히 충족했다면서 도면의 충실도는 물론 치과 설계의 노하우, 사후관리 시스템을 모두 갖춘데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신뢰할 수 있어 오스템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오스템 인테리어 사업부가 마련한 쇼룸도 인테리어를 구상하는 과정에서 큰 도움을 받았다.

그는 인테리어 자재 하나를 개별로 보는 것과 공간 전체의 조화를 고려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어 인테리어 과정에서 매우 어렵기도 하다면서 오스템 인테리어는 쇼룸에서 모델치과를 살펴보며 전체적인 분위기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치과의 공간을 전반적으로 구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치과의사 니즈 충실하게 반영

관악이웃치과는 시간이 지나도 한결같이 편안하고, 세련된 공간으로 탄생하는 데 중점을 뒀다. 그러면서도 동선을 편리하게, 치과의 기능은 최적화한 환경을 고민했다.

류 원장은 유행을 타지 않고, 언제 봐도 깔끔한 분위기를 중요시했다면서 과도한 장식이나 컬러를 자제하고, 톤다운된 차분한 공간으로 구성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오스템과 첫 미팅을 하고, 약 두 달 간의 공사를 진행했다. 47평의 관악이웃치과는 화이트톤의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설계와 조명을 받으면 더욱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완성됐다. 소아치과 진료도 함께 하는 치과로서 아이들에게 개방감을 더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요소들도 반영했다.

그는 공사 중 진행단계를 수시로 확인하고, 꼼꼼히 결정사항들을 체크하는 피드백이 매우 빨라 만족스러웠다면서 인테리어 팀과의 원활한 소통이 이처럼 원하는 공간을 구성한 비결이었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특히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 치과의 기능에 대한 이해도는 인테리어의 퀄리티를 좌우하는 요소.

이를 테면 치과 진료실의 파티션은 어느 정도로 나누고, 엑스레이실은 이 정도 규모가 돼야 하며, 원장실의 위치과 직원실, 기계실의 방음 문제나 배관 문제 등 굉장히 디테일한 요소에서 치과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류 원장은 오스템 인테리어팀은 기본적으로 치과 내에서의 동선과 각 공간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가 높다면서 충분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원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하므로 상호 간 더욱 만족할 수 있는 공간 구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류 원장은 특히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 유튜브 등을 보면서 다양한 인테리어 정보를 수집한 편이다. 이 같은 경험들이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 오스템 인테리어팀과 커뮤니케이션을 더 잘할 수 있던 비결이기도 했다.

그는 인테리어 공사 단계에서는 자재 등을 원장이 일일이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원장 자신이 용어나 자재의 특성 등을 잘 알고 있다면 더욱 만족스러운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면서 개원 준비 중이거나 치과 리뉴얼을 고민 중이라면 사전에 이와 관련한 자료 등을 좀 더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