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학회 ‘문헌 근거 새로운 치료법’ 소통의 장
보철학회 ‘문헌 근거 새로운 치료법’ 소통의 장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2.04.11 09:55
  • 호수 1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7~23일 온·오프라인서 보철학의 가치를 담는다 … 보수교육 4점
신수연 학술이사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한 번 더 소통하는 학술대회”
기자간담회 후 기념촬영 모습

치과보철학, 기본의 가치를 담다(Value the fundamentals of Prosthodontics’를 주제로 문헌적 근거와 교과서적 서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재료와 첨단 치료법을 함께 다루는 학술대회가 열린다.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심준성)가 오는 417~23일 온·오프라인으로 87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에 앞서 보철학회는 지난 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학술대회는 새롭게 구성된 32대 집행부가 기획하고 준비했다면서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온라인 동영상 방식 학술대회의 아쉬움을 해소하기 위해 오프라인 강연과 토론을 실시간으로 전하는 새로운 형식으로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심준성 회장, 곽재영 차기회장, 김성균 부회장, 김지환 총무이사, 신수연 학술이사, 김종엽 공보이사, 방주혁 공보위원 등이 참석했다.

 

소통하는 학술대회

신수연 학술이사는 이번 학술대회가 그동안의 온라인 학술대회와 차별되는 점으로 소통하는 학술대회,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한 번 더 소통하는 학술대회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전녹화 동영상 강의들의 경우 참가자들이 질문을 남기면 연자들의 답변 영상을 학술대회 기간 중에 다시 올릴 계획이라며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비대면 방식의 한계를 풀어보는 시도를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사전녹화 강의 Part 1에서는 지대치 형성의 기본 가철성 보철을 위한 지대치 형성 지르코니아 보철수복 과도손상치아 수복 디지털 수복 등 5세션에서 16개 강연이 진행된다.

효율적인 20분 단위의 정제된 강연을 구성해 일상의 고정성 보철치료를 점검한다.

온라인 강의 Part 2에서는 Panel discussion & case report Future forum Special lecture 등이 준비됐다.

Panel discussion & case report에서는 도전적이며 효율적인 치료 옵션인 전악수복과 All-on-X 접근에 대해 임상의 필수 과정인 provisional restoration 교합과 임상 단계별 체크포인트를 대담 형식으로 진행한다.

Future forum에서는 치과영역에서의 인공지능 치과용 임플란트를 중심으로 구강악안면 영역에서 영상통합과 AR의 적용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이어 해외연자 세션에서는 Honda Masaaki(오사카혼다치과) 선생이 ‘The importance of longevity-consideration of long-term cases’를 연제로, Frank Schwarz(괴테대학) 교수는 ‘It is all about peri-implant health’를 연제로 강연을 펼친다.

 

치과보철학 32년 그리고특강

심준성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3일 백양누리관에서 진행되는 실시간 스트리밍 강의는 Open forum Round table discussion Expert forumMaster class 세션 등이다.

Open forum에서는 무치악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을 주제로 김희중 교수와 박종현 원장이 토론을 진행, 새롭게 국민건강보험 적응증으로 예고된 무치악에서의 2개 임플란트에 대해 어떤 치료 계획이 국민구강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지 학술적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새롭게 준비한 Round table discussion에서는 Honda Masaaki 교수, Frank Schwarz 교수, 이종혁 교수, 윤형인 교수, 송윤석 원장, 구기태 교수, 임현창 교수, 안진수 교수가 나서 ‘Implant or FPD, is one better than the other’를 주제로 가장 높은 빈도의 보철 적응증인 소수 상실시의 치료법에 대한 토론을 펼친다.

한편 Master class 에서는 지난 32년간 열정적으로 교육과 강연을 펼치고 영예로운 정년퇴임을 한 조혜원(원광치대) 교수가 치과보철학 32년 그리고!’를 연제로 특강을 펼친다.

이번 학술대회 참가자에게는 대한치과보철학회 보수교육 10, 치과의사보수교육 4점이 부여되며, 사전 등록 마감은 413일까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