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인터뷰] 에세이 『재주좋은 치과의사』 출간한 소현수 선생
[저자 인터뷰] 에세이 『재주좋은 치과의사』 출간한 소현수 선생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2.04.07 11:18
  • 호수 1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한 친구와 수다떠는 기분으로 읽히길”

새내기 치과의사의 성장 스토리를 친근하게 담아낸 에세이 재주좋은 치과의사가 최근 서점가에서 화제다.

사범대학에 입학했다가 다시 의학계열로 진로를 바꾸며 고군분투한 수험생 생활부터 치과대학생만이 알 수 있는 치대생의 학교생활, 교도소에서 보낸 공중보건의 생활 등 치과의사로 성장하는 저자의 이야기가 유쾌하게 담겨있다.

치과의사들에게는 치과대학 시절부터 현역 치과의사에 이르는 소소한 이야깃거리를 추억하는 책으로, 치과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에게는 치과의사의 생활을 미리 엿보며 꿈을 키우는 유쾌한 도서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책.

소현수 선생은 이미 블로그에 공보의 일기 등을 연재하며 많은 블로거들과 소통해온 인물이다. 그의 이야기를 읽고 있자면 어렵게만 느껴졌던 치과의사도 한층 친근한 이웃이 되곤 한다. 이런 그의 블로그 재주좋은 치과의사’(blog.naver.com/volubile)를 유심히 지켜봐온 출판사 측이 그에게 출간을 제안한 것이 소 선생에게 우연한 기회가 됐다.

그 기회는 치과의사의 일상을 친밀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한 권의 책으로 완성돼 세상에 등장했다.

치과 전문지식이 전혀 없는 10~30대 독자들에게 쉽게 읽히는 책을 쓰고 싶었어요. 치과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부터 제 나이 또래의 이들이 치과의사라는 직업에 대해 어렵지 않게, 친근하게 느끼길 바랐죠. 세상에 없는 전혀 새로운 내용을 전달하기보다는 누구나 경험했을 법한 평범한 일상에 저만의 경험을 살짝 녹여보려고 했습니다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위해 구성에도 심혈을 기울인 흔적들이 곳곳에 느껴진다.

친근한 삽화와 재잘재잘 덧붙이는 말, 쉬어가기는 책에서 감초 역할을 하고, 중절치와 측절치 등 치아의 이름과 역할을 비유해 나눈 챕터 구성도 쏠쏠한 정보와 재미를 더한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쉽고, 친근하게 하기 위해 초고의 절반 정도를 다 들어냈어요. 출판사의 조언으로 저의 관점이나 고정관념을 벗어나 책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일찌감치 책을 사서 읽은 동료 치과의사들이나 후배들에게 속속들이 도착하는 후기를 듣는 것도 그의 일상이다. 웹사이트 등에 올라온 독자들의 리뷰도 꼼꼼하게 챙겨보고 있다.

학교후배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면서 친한 선배 또는 친한 친구랑 수다 떤 기분이 든다고 말해줬는데, 가장 기분이 좋았어요. 수다 떤 기분! 사람들이 이렇게 읽어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딱 그 반응이었거든요. 모든 리뷰와 연락이 기쁘고, 감동적이지만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6장으로 구성된 재주좋은 치과의사의 모든 이야기가 소중하지만, 저자 역시도 유독 애착이 많이 가는 장이 있다. 그는 #4 1소구치 챕터에 수록된 청진기는 필요 없어요독자들이 꼭 읽어줬으면 좋겠는장으로 꼽았다.

“‘청진기는 필요 없어요라는 글이, 아무래도 이제는 없어진 장소에 대한 추억을 이야기해서 애착이 많이 가요. ‘제너럴 닥터라는 홍대 앞 병원 겸 카페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그곳이 제가 수험생 때 의학계열 입학을 결심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거든요. 지금은 그런 경영 모델을 전혀 고민하고 있지 않지만 환자들에게 진료에 대한 좋은 경험과 특별한 가치를 제공한다는 철학만큼은 계속 간직하고 싶어요

최근 소 선생은 공중보건의사 복무를 마치고, 페이닥터로 첫 발을 내딛었다. 본격적으로 임상 치과의사의 삶을 살게 되는 그가 앞으로 어떤 좋은 것을 발견하는 재미로 살아갈지 궁금해진다.

당분간은 진료에 매진하려고 하고요. 여유가 생긴다면 그림책 동화를 한 편 써보고 싶은 욕심이 있어요. 치과와는 무관하게 아이들의 상상력과 어휘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그림책이면 좋겠다 생각하고 있어요. 제가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거든요. 이걸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고민하다 생각난건데, 아이패드 하나 장만해야겠습니다(웃음). 앞으로 다양한 곳에서 더 많은 치과의사를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부끄럽지 않게 계속 열심히 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재주좋은 치과의사』 저자: 소현수 / 출판사: 군자출판사 / 정가: 16,000원 / 페이지 248 / 문의 031-943-1888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