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년차 구강내과 전문의 노하우 쏟아졌다
27년차 구강내과 전문의 노하우 쏟아졌다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2.04.07 11:44
  • 호수 1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김욱 원장 초청 One-Day 앵콜 세미나 성황리에 마무리
오는 5월 22일 추가 세미나 오픈 예정 … 누적 수강생 4천명 기록 '화제'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가 지난 327일 서울역 인근의 한일빌딩 6층 대강당에서 김욱(의정부TMD치과) 원장을 초청한 가운데 ‘2022년 제3회 턱관절 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젊은 치과의사들 대거 참석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세미나는 턱관절 장애 관련 주제를 두루 살펴보는 강의로 오후 6시까지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됐다.

주최 측은 이번 세미나 역시 최근 갓 개원한 개원의 및 개원을 준비중인 봉직의와 공보의 등이 대거 참여했다면서 턱관절 치료가 성공 개원을 위한 치과임상 및 보험청구의 필수테마로 정착된 것을 반영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강의 후에는 김욱 원장과 턱관절 장애 교육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 남진우김성헌손병진 원장 등이 이개측두신경차단술 및 턱관절 장애, 근막통증, 두통, 편두통, 이갈이 환자의 치료 목적 및 안면 주름, Gummy Smile, Short Philtrum, Facial Asymmetry 등 안모 개선을 위한 미용 목적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20여 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시연해 주목받았다.

아울러 이갈이 환자에 대한 양측교근, 내측익돌근, 측두근 동시 1백 유닛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은 여느 세미나에선 볼 수 없던 프로그램으로 관심을 모았다.

 

2022년 최신 턱관절 장애 진단

이번 강의에서도 김욱 원장은 27년차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로서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쏟아냈다.

김 원장은 개원의가 할 수 있는 2022년 최신 턱관절 장애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를 중심으로 오늘 배워 바로 내일부터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내용들을 전달했다.

이번 세미나에 참석한 원장들은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이 발급돼 자극요법 실시 인증기관 자격 취득에 도움이 됐다”, “Autopsy VideoColor Atlas로 턱관절장애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세계 최초로 AI를 활용해 Dental CBCT로 턱관절의 퇴행성 관절염(TMJ-OA)을 자동 진단한 연자의 최근 논문이 인상적이었다고 호평했다. 또한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을 취득한 후 적극적으로 턱관절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면서 보험청구를 할 수 있어 좋았다”, “교합안정장치의 원리와 제작, 조정, 관리 등을 잘 알게 돼 환자를 상대로 자신있게 상담하고 시술할 수 있게 됐다는 등의 실질적인 후기도 눈에 띄었다.

무엇보다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근, 내측익돌근, 측두근뿐만 아니라 치과의사의 고질적인 직업병인 목, 어깨 승모근, 흉쇄유돌근의 근막통증, 만성 두통, 편두통 등의 보툴리늄 톡신 주사요법을 유튜브 및 오스템 덴올 TV강의 동영상을 통해 보여주고, 대규모 공개 시연한 것이 가장 좋은 반응을 얻었다.

기존의 턱관절 세미나와 달리 보존적인 구강내과적 치료를 비롯해 악관절강내 스테로이드, 하이알루론산 주사요법, 상관절강 세척술 등 최소침습적 구강외과적 술식을 다룬 점도 많은 호평을 받았다.

 

누적 수강 4천명 돌파 기념 심포지엄

이밖에도 이날 세미나에서는 유관업체들의 부스 전시 및 특판 행사도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저출력 레이저, 적외선 및 전기치료 등 동시 물리치료가 가능한 턱관절 복합 물리치료장비와 교합안정장치(SS), 전방위치교합장치(APS) 등의 특허기술의 구강내 장치물, 턱관절장애 치료 관련 서적, 국산 보툴리늄톡신 제제 및 자동 무통 마취기, 최첨단 디지털 교합측정분석장비 등의 업체가 특별판매가로 제품들을 선보였다.

연구회 측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선착순 사전등록을 80명 수준으로 제한함에 따라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한 원장들의 추가 등록 요청이 잇달아 오는 522일 같은 장소에서 제4회 턱관절장애 One-Day 앵콜 세미나를 진행하기로 했다.

연구회 관계자는 “2017년부터 시작한 턱관절 One-Day 세미나의 총 누적 수강생 수가 20213월까지 6년 간 4,18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면서 김욱 원장의 세미나가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한 대한민국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왔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회 측은 총 누적 수강생 4천명 돌파를 기념해 올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 중 구강해부학교실 및 구강내과, 구강외과, 교정과, 보철과 등 치과계 전문분야의 유명 연자를 총망라한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 및 치과기자재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