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OMI, 실제 임상서 겪는 문제 ‘Reboot, Rebuild’
KAOMI, 실제 임상서 겪는 문제 ‘Reboot, Rebuild’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2.02.10 11:19
  • 호수 16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인·마스터·해외연자·치과위생사 세션 등 국내외 최정상급 연자 23명 강연
3D 입체 화면 속 전시회는 ‘직관처럼’ … 조기등록자 1,000명 돌파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회장 장명진, 이하 KAOMI)가 오는 311~17일 온라인 플랫폼에서 29KAOMI 종합학술대회 iAO2022’(조직위원장 허종기)를 개최한다.

이에 앞서 KAOMI는 지난 2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학술대회는 ‘Reboot, Rebuild’라는 대주제 하에 임플란트 관련 지식 공유 및 임상에서 바로 적용을 위한 다양하고 실용적인 강연들이 진행된다고 밝혔다.

 

대주제 재시동걸다, 재건축하다

대주제 ‘Reboot, Rebuild’는 문구 그대로 재시동걸다, 재건축하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KAOMI이론에는 충실할 수 있으나 실전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오랜 경험을 토대로 실제로 유용할 수 있는 임상 노하우를 널리 공유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Reboot, Rebuild 세션 11마스터 세션 6해외연자 초청 세션 3치과위생사 세션 3명까지 총 23명의 국내외 최정상급의 연자들의 강연이 진행된다.

먼저 ‘Reboot, Rebuild 세션은 보존과, 구강외과, 교정과, 보철과, 치주과, 통합진료과 등 각 분야별 전문가의 강연이 펼쳐진다.

신수정 교수(연세치대 보존학교실) 교수는 까다로울 수 있는 치아재식술에 대해서 기본을 다시 다지며 장기간 좋은 결과를 위해 놓쳐서는 안될 핵심 요소들에 대해 다루고, 유기영(남상치과) 원장은 장기간의 임상 경험을 토대로 재근관치료 시 고려할 사항들을 소개한다.

이어 임플란트 시술 합병증 처치를 제시를 주제로 이종호(서울치대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교수가 임플란트 시술 후 하치조신경 손상처치법에 대해서 강연하고, 이정근(아주대학교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는 임플란트 시술 전후 항응고체 처치법에 대해서 강연을 펼친다.

또한 이기준(연세치대 교정과학교실) 교수는 임플란트 치료 계획에 어려움을 겪는 다양한 증례에서 이를 교정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배아란(경희치대 보철학교실) 교수는 복잡한 골이식술의 대체안으로 작은 폭경의 임플란트 치료 증례를 소개함으로써 그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고찰하는 시간을 갖는다.

아울러 고병대(포도나무치과) 원장은 전악 임플란트 수복 시 Provisional Denture의 의미를 되짚으면서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임시 처치에 대해 다루며, 박정철(연세굿데이치과) 원장은 임플란트 실패 후 재식립 시 요긴하게 알아둬야 할 요소들을 제시하고, 이동운(중앙보훈병원 치주과) 교수는 실패한 임플란트 재건을 위해 고려할 사항들을 알아본다.

치과 내에서 사용되는 약물 관련 강연도 마련됐다.

박원서(연세치대 통합치의학교실) 교수는 임플란트 식립에 앞서 골다공증 약물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서정택(연세치대 구강생물학교실) 교수는 기초 의학을 바탕으로 임상에서 진통제 및 항생제 선택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KAOMI 지부 추천 6명 고수 강연

마스터 세션KAOMI 전국 지부에서 추천받은 6명의 고수가 연자로 나선다.

유정택(고운턱치과) 원장은 실패한 전치부 임플란트 치료에 대해 강의하고, 양홍석(동수원오케이치과) 원장은 임플란트의 단계별 실패와 상황별 해결법까지 합병증에 대해 강연을 펼친다.

이어 고수현(형제치과) 원장은 디지털 치과 치료에서 원스텝 모델리스 임플란트 보철과정을 소개하고, 허중보(부산치대 보철학교실) 교수는 움직임이 있는 vs 움직임이 없는을 연제로 임플란트 융합 틀니에 대해 강연을 펼친다.

또한 한상운(에스엠치과병원) 원장은 발치 즉시 임플란트의 장기간 예후 관찰에 대해 강연하고, 천세영(디지털허브치과) 원장은 임플란트 치료에서 디지털 기술의 적용이 한계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경품추첨

해외연자 초청 세션에서는 Pil Seong Kim(미국) 원장이 Tent screw를 이용한 3차원 골재생에 대해 소개하고, Jürgen Hoffmann(독일) 교수는 상당한 골결손 부위에 흥미로운 외과적 재건 방법에 대해 다룬다.

KAOMI해외연자 초청 세션은 한글자막을 제공해 편안한 시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치과위생사 세션에서는 김현종(서울탑치과병원) 원장이 임플란트 성공을 높이는 감염관리에 대해 강연하고, 백윤재(연세백치과) 원장은 치과임상사진 촬영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한다. 또 이재원(대한치과보험학회 총무이사) 원장은 직원과 원장이 함께하는 임플란트 보험청구에 대해 강연한다.

이와 함께 온라인 플랫폼의 다양한 볼거리를 이번에도 제공한다.

특히 전시회의 경우 3D 입체 화면으로 참가업체 부스를 한눈에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했다.

KAOMI온라인 참가자들이 마치 오프라인 현장의 부스와 전시장을 방문하는 효과를 꾀했다면서 인기 있는 다수의 명품이 준비된 경품추첨도 등록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27일 기준 조기등록자는 1,000명을 돌파, 매서운 흥행기록을 세우고 있다.

KAOMI지난해에 이어 다시 한번 신개념 온라인 플랫폼에서 진행될 29KAOMI 국제종합학술대회 iAO2022’는 유명 연자들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장이 될 것이라며 전시회 역시 참가 업체와 관람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 참가자들에게는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 4점이 부여된다. 조기등록은 218일까지이며, 사전등록은 학술대회 시작 일주일 전인 34일까지다.

학술대회 등록 및 문의는 KAOMI 학회사무국(02-558-5966)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회원 2022-02-10 15:01:09
등록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