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청구오류로 인한 누락 추가청구에 대해 알아보기 Ⅰ
[치과보험] 청구오류로 인한 누락 추가청구에 대해 알아보기 Ⅰ
  • 덴탈iN
  • 승인 2022.01.28 10:04
  • 호수 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조은주 공인강사

이번호에서는 보험 청구 종류 중 누락, 추가청구에 대해 Q&A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락청구 : 이미 청구된 이전 청구분에서 환자의 진료전체내역이 누락된 경우, 누락된 진료내역을 청구하는 것

추가청구 : 심사 결정 된 환자의 진료내역 중 누락된 내역이 있는 경우 누락된 진료내역을 추가로 청구하는 것

Q. 101일 파노라마 촬영 후 연1회 치석제거를 시행한 환자가 있는데 이날 연1회 치석제거 공단 등록만 하고 보험 청구를 아예 안 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101일 전체 청구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환자 71일자에 가서 보험 청구 입력을 한 후 청구/EDI에서 누락청구를 해야 합니다. 누락청구는 진료일로부터 3년 이내 재청구가 가능합니다.

예시)이해를 돕기 위한 진료 기록 1 – 치과의원: 덴트웹 청구프로그램 화면

●누락청구 방법

1. 누락된 환자의 해당 날짜에 진료내역을 덴트웹 프로그램에 입력한다.

2. 청구/EDI에서 청구기간 해달 월별을 선택한 후 검색 후 확인에 누락청구 를 클릭한다.

3. 누락된 환자를 검색해서 선택한 청구버튼을 클릭한다.

4. 청구 구분에서 심사평가원 청구(실제청구)를 선택 후 심평원 전송을 클릭한다.

Q. 71일 파노라마 촬영 후 연1회 치석제거를 시행하였어요. 71일자 파노라마 촬영 없이 연1회 치석제거만 보험 청구가 된 걸 알았어요. 파노라마 촬영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청구프로그램에서 71일자에 기존 진료입력에 누락된 파노라마 촬영을 입력 한 후 청구/EDI에서 추가 청구를 해야 합니다. 진료일로부터 3년 이내 재청구가 가능합니다.

예시)이해를 돕기 위한 진료 기록 2 – 치과의원: 덴트웹 청구프로그램 화면

 <다음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