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치과임플란트 관련 진료행위에 대해 알아보기
[치과보험] 치과임플란트 관련 진료행위에 대해 알아보기
  • 덴탈iN 기자
  • 승인 2021.11.11 17:24
  • 호수 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신인순 공인강사

65세 어르신들에게 보험이 확대되어 치과임플란트 식립이 급여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호에서는 급여로 식립하신 분들의 치과임플란트 사후관리와 비급여로 치과임플란트 식립 한 경우도 급여 적용 할 수 있는 부분을 질문을 통해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Q1. 타 치과에서 1년 전에 임플란트 크라운 한 치아가 빠져서 본원에서 cementation 하고 G.IHole을 충전 하였다면 보철물 재부착과 충전처치 모두 청구가능 한가요?

A1. 치과임플란트 보철물이 스크류 타입이 아닌 Cementation 타입의 보철물일 경우 각각 산정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크류 타입일 경우 스크류 조이는 것에 대한 특정 수가가 정해져 있지 않아 최종 치료인 충전에 대한 부분만 산정 가능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화면 – 덴트웹 청구 프로그램

Q2. 임플란트 식립 후 언제부터 교합조정술 청구 가능한가요?

A2.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단순 보철물의 문제가 아니라 질병으로 인한 교합조정3
월경과 후 청구 가능합니다.

치과임플란트 급여 관련 Q&A 안내 및 협조 요청 (2014.7.1 시행 관련)(보험급여과-2076, 행정해석, 외부공개, 2014.6.25.)‘Q49. 치과임플란트의 사후 점검 기간(3개월 이내) 이후 보험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라는 질문에 비급여로 시술한 치아도 보철수복 후 3개월이 경과 된 후 치과 임플란트주위에 치주질환 등으로 처치 및 수술을 시행한 경우 보험급여 대상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급여 급여 상관없이 3개월이 경과 된 후 질병 치료 목적이라면 모두 보험적용 가능합니다.

Q3. 45세 남자 환자분이신데 일부 골 소실로 임플란트를 제거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급여 산정 가능한가요?

A3. ~ 가능합니다.

치과임플란트의 식립은 급여적용에 연령제한이 있으나 치과임플란트 제거는 연령제한 없이 청구 가능합니다. 만약 트레핀버 (Trephine Bur)를 사용하여 치과임플란트를 제거하였다면 치과임플란트 제거술 () 복잡으로 산정 가능하며, 사용한 Bur도 청구 가능합니다.

[ 산정기준 ]

1) 급여적용에 연령제한 없음

2) 마취, 방사선 산정가능

3) 동일부위에 임플란트 제거술과 치은박리소파술 동시 시행 시
: 높은 수가 100%, 낮은 수가 50% 산정

4) 치과임플란트 제거술 후 Dressing 또는 S/O은 수술 후 처치()로 산정

5) 치과임플란트 제거술 () 복잡 산정 시 Bur, Saw 등 절삭기류 () 산정 가능

Q4. 보철연결용 나사가 임플란트고정체 내부에서 파절되어 판막을 거상하고 파절편을 제거하는 경우 치과임플란트 제거술 () 복잡으로 청구하나요?

A4. 아니요. 질문과 같은 경우라면 [97 악골내 고정용금속제거술()]로 청구 가능합니다.

이때 사용한 Trephine Bur Burr() 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가 프로그램에 직접 행위를 검색하여 넣는 경우가 있는데, < 악골 내 고정용 금속 제거술 >을 검색해서 넣을
경우 코드를 잘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 표와 같이 악골내고정용 금속제거술 (), (), ()로 분류되는데, 가끔 가 아닌 ()로 선택하여 청구되어 조정되는 경우도 있으니 분류항목을 잘 보고 청구하시길 권합니다.

참고 - 요양급여 심사 기준
이해를 돕기 위한 화면 – 덴트웹 청구 프로그램

<참고 - 덴트웹 프로그램을 쓰는 경우 많이 하는 실수 _ ‘악골내라고 검색했을 때 U4975 코드가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가명 검색 시 악골에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

악골내 고정용 금속제거술 () 청구 시 마취, 방사선촬영 모두 청구 가능하며, 다음날 Dressing 이나 S/O시 수술 후 처치() 단순으로 청구하면 됩니다.

알고 보면 어렵지 않지만 자주 시행하는 처치가 아니다 보니 헷갈리는 경우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번 호를 통해 조금이나마 정리가 되는 시간이었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