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아이템] 이튜, 블록체인 기반 기공물 관리 플랫폼 ‘첫선’ 기대
[핫아이템] 이튜, 블록체인 기반 기공물 관리 플랫폼 ‘첫선’ 기대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1.10.21 11:32
  • 호수 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ESDEX 2021서 차세대 3D 의료기기 서비스 플랫폼’ 공개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해 치과기공물의 의뢰부터 제작, 출하 등 전단계의 제조공정을 관리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3D 의료기기 제조공정관리 플랫폼이 첫선을 보일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YESDEX 2021’서 첫 공개

이튜는 오는 1113~1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YESDEX 2021’에서 블록체인 기반 3D 의료기기 제조공정관리 플랫폼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개발사 이튜는 200811월 대구에 거점을 두고 창립한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VR/AR 기술, 메타버스 연동, 스크린파크 골프시스템, 스마트혈압계 등을 연구 개발하고, ITO(IT 아웃소싱), 스마트시티 구축 등의 NI 서비스, 시스템 통합 서비스 구축 등 다방면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대구시의 블록체인 워킹그룹 참여 등 오랜 기간 블록체인 응용사업을 연구, 기획한 경험을 갖고 있다.

이튜가 이번에 선보이는 이 플랫폼은 대구 규제특구를 활용해 블록체인 기반의 의료용 3D 프린팅 공동 제조관리 플랫폼을 구축, 설비투자나 전문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치과나 치과기공소를 지원한다.

플랫폼에서는 치과기공소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해 수정이나 요청사항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며, 상호 간의 승인과정을 통해 이력을 관리한다.

제품별 제조 이력은 물론 3D 스캔파일, 설계파일에 대한 버전 관리, 제조공정 과정에서 담당자와 직접적인 진행 확인이 가능해 치과병원과 치과기공사 간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정보 보호 및 업무 효율성 탁월

무엇보다 블록체인 기반으로 투명한 이력 관리 및 분산저장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각 공정단계별로 이력 추적이나 파일 버전 관리가 용이해 치과와 치과기공소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환자의 민감 데이터를 비식별화 처리하고, 정보의 보안 기능과 신뢰성 등을 확보할 수 있어 정보 보호 측면에서나 업무 효율성 면에서도 탁월하다.

특히 최근 윈도우 OS를 사용하는 치과나 치과기공소들에서 피해를 입은 랜섬웨어 공격 등 취약한 자료 보안문제를 완벽하게 개선하는 대안으로도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치과계 차세대 서비스 될 것

또한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공동의 제조 플랫폼을 운영함으로써 치과기공소가 기공물 제작을 위해 여러 프로그램을 구비해야 했던 부담을 줄이고, 불필요한 지출 없이 클라우드 저장 이용료만 지불하는 수준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는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이튜 김종현 이사는 블록체인 기반의 3D 의료기기 제조공정관리 플랫폼이 활성화될 경우, 기공물 의뢰 및 작업 데이터 관리가 더욱 용이해짐에 따라 치과기공물을 재제작할 때나 담당직원의 변경 등 어떤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이사는 스마트폰이 한 차원 더 높은 모바일 기기 환경을 제공한 것처럼, 블록체인 기반의 이 플랫폼도 저장 데이터의 안전성, 장기적인 비용 절감, 중복투자 방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치과계 차세대 서비스가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나타내고 “YESDEX 2021에서 많은 참관객들에게 플랫폼을 소개하겠다며 관심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