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과학회 “진갑 맞은 우리 학회” 포스트 코로나 새시대 맞이하는 새 도전
치주과학회 “진갑 맞은 우리 학회” 포스트 코로나 새시대 맞이하는 새 도전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1.10.15 11:08
  • 호수 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간담회 열고 하반기 역점 사업 소개 … 10월 20~26일 종합학술대회 준비 끝

대한치주과학회(회장 허익)가 지난 10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1020일부터 일주일간 진행되는 61회 종합학술대회를 온라인을 통해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학술대회의 주제는 ‘Be ready to embrace a new era(새 시대를 수용하기 위한 준비)’, 치주 및 임플란트 연구와 진료 윤리 등을 총망라한 다양한 연제를 다룬다.

 

학술대회, 6개 세션·23개 강의

학술대회는 6개 세션 및 23개 강의로 구성돼 있으며, 각 세션은 Translational Periodontology Current and future implantology 윤리 Special lecture Young speaker session My research interests 등의 소주제로 분류된다.

치주과학회는 이번 종합학술대회는 기존의 학술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진료 윤리와 연구주제에 관한 폭넓은 시야를 함양하는 것으로 주안점으로 잡았다면서 지난해 60주년을 맞아 소위 회갑이었고, 올해는 진갑으로 한 살을 시작하는 해이기도 하다. 치주과학회는 한 살,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새 시대를 맞이하고,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받아들이기 위한 도전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종합학술대회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학술대회장과 입체형 온라인 전시장을 운영함으로써 치과계의 첨단 기술 발전을 비대면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대국민 홍보자료공식 제작

또한 치주과학회는 학회 차원에서 치주질환 관련 대국민 홍보자료를 공식 제작하기로 했다.

지난 715일 치주질환 관련 대국민 홍보자료 준비위원회(위원장 양승민, 이하 준비위원회) 초도 회의를 온라인으로 개최해 홍보자료 구성을 결정했다.

그 결정에 따라 1.치주질환이란 2.한국 치주질환 현황 3.치주질환의 치료방법 4.치주질환과 전신질환/비감염성 전신질환 5.임플란트 시술 및 치주성형술 6.올바른 치주질환 예방 방법 7.임플란트 주위염의 치료 및 건강한 임플란트 유지를 위한 수칙 등 7개 항목으로 제작 중이다.

허익 회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위기 속에서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치주과학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특히 올해 32413회 잇몸의 날에는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생활 방역 수칙의 하나로 구강 건강 관리를 위한 ‘324 수칙’(3, 하루에 삼분이상 칫솔질하고 2, 일년에 두번 스케일링 받고 4, 사이사이 잇몸까지 잘 닦자)을 제안했고, 또한 국민들의 건강한 삶을 선도하기 위해 대국민 홍보자료 제작을 위한 전문위원회를 발족하게 됐다. 앞으로 치과계에서도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올해 하반기 치주과학회의 일정은 종합학술대회 이후와 12월에 온라인 소식지를 발간해 학회의 소식을 대외로 알릴 예정이다.

또한 3차 학술 집담회와 각 지부별 집담회는 코로나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치주과학회 2021년 하반기 학회 일정 및 역점 사업]

 

2021년 제61회 종합학술대회

일시: 2021. 10. 20 ~ 10. 26

장소: 온라인

 

광주전남지부 집담회

일시: 2021. 11. 5 오후 7

장소: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1층 대강당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라인 변경 가능)

연자: 박상섭(리빙스톤치과) 원장

연제: Mucogingival surgery, myth & truth

 

대구경북지부 집담회

일시: 2021. 11. 5 오후 730

장소: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1층 강당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라인 변경 가능)

연자: 허익(경희치대) 교수

연제: Ground breaking events in periodontal history and tricky step-by-step procedures for implant success​​

 

부산경남지부 집담회

일시: 2021. 12. 9오후 7

장소: 부산광역시치과의사협회 회관 강당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라인 변경 가능)

연자: 이주연(부산치대) 교수

연제: 추후 공지

 

61차 정기총회 및 제3차 학술집담회

일시: 2021. 12. 23 오후 7

장소: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라인 변경 가능)

 

대국민 홍보자료 준비 위원회

홍보부와 협력해 대외협력사업의 매개로서 중요한 대한치주과학회 자료 제작 및 컨텐츠 개발

 

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개발

10월 초 권고 초안 결과물 도출 예정 목표

 

2021년 대한치의학회 한국건강행위분류개발 5차 연구과제 참여

WHO가 각 국가 간 건강 관련 모든 행위의 통계 비교를 위해 개발 중인 국제건강행위분류(IGHI: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Health Interventions) 제정안을 올해 중 완료 예정이며, 현재 한국형 건강행위에 대한 유효성 검사를 위해 현장 시험 중임

 

5NCD 포럼 개최 예정

주제: 구강보건사업내에서의 치주질환의 현재와 미래

 

대한치주과학회 확대이사회 및 32대 차기 회장 선거

일시: 2021. 11. 13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