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치조골이식이 동반되는 치료에 대한 적용 제대로 알아보기
[치과보험] 치조골이식이 동반되는 치료에 대한 적용 제대로 알아보기
  • 덴탈iN 기자
  • 승인 2021.10.14 17:16
  • 호수 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김자영 공인강사

치조골이식술(Bone Graft)은 임플란트 수술 시 동반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급여 임플란트 또한 치조골이식술은 비급여항목으로 명시되어 있으며, 많은 분들이 치조골이식술 자체를 건강보험 적용이 불가한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이렇듯 치조골이식술은 대개 비급여에 해당되는 경우가 대다수일 테지만 건강보험 적용도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호에서는 Q&A를 통해 급여 적용 가능한 치조골이식술에 대해 사례를 들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조골결손부 골이식술이란?

- 치주질환으로 파괴된 골조직의 재생을 목적으로 자가골이나 동종골 또는 합성골 등을 이용하여 골조직의 재생을 도모하는 술식

-107

분 류

비 용

U1071

.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이식의 경우

102,370

U1072

. 자가골이식의 경우 [채취료 포함]

112,310

Q1. 치주염이 진행된 환자 치은박리하여 치은박리소파술(Flap operation)을 진행하면서 치조골이식을 병행했어요. 보험적용이 가능한가요?

A1. 네 가능합니다. 치조골이식술은 단독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처럼 치은박리소파술이나 조직유도재생술과 같은 치주수술과 함께 진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치주치료는 동일부위에 치주치료가 병행될 경우 상위진료(주된 처치) 한 가지만 인정하고 있으므로, 치조골이식술만 청구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합니다.

치조골 이식술은 골 이식 방법에 따라 ()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 () 자가골이식으로 분류하여 청구합니다. ()에 해당될 경우 사용된 골 이식재가 심평원에 등재되어있는 재료라면, 사전에 치료재료대 신고하시 재료대 또한 보험청구가 가능합니다.

()자가골이식의 경우 골 채취료는 포함이며,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동일 절개선하에서 자가골을 채취하여 이식한 경우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 이식술의 경우로 인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상황에 맞게 청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시1. 이해를 돕기 위한 진료 기록 & 하나로 프로그램 청구 화면 (치과의원의 경우)

 

Q2. 임플란트주위염으로 치조골이식술을 실시하는 경우에도 보험청구가 가능한가요?

A2. 네 가능합니다. 임플란트도 임플란트주위염 등으로 치조골이식이 필요할 경우 산정할 수 있습니다. , 임플란트 수술이 진행 중인 경우에 치조골이식술이 병행할 경우 청구 불가 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유도재생술(Guided Tissue Regeneration)과 동시 진행하는 경우 상위진료인 조직유도재생술만 청구 가능하며, 치조골이식술은 따로 청구할 수 없습니다.

 

조직유도재생술이란?

- 치주질환으로 파괴된 치주조직의 재생을 목적으로 조직유도재생막(membrane)을 이용하여 재생에 방해되는 세포를 차단함으로써 치주조직의 신부착 및 재생을 도모하는 술식

-108

분 류

비 용

U1081

. 골이식을 동반하지 아니한 경우

108,590

U1082

. 골이식을 동반한 경우

(1)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 이식의 경우

118,670

U1083

(2) 자가골이식의 경우 [채취료 포함]

127,800

조직유도재생술과 치조골이식술을 병행한 경우 조직유도재생술 나.(1) 또는 나.(2)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예시2. 이해를 돕기 위한 진료 기록 & 하나로 프로그램 청구 화면 (치과의원의 경우)
오스템(하나로프로그램)

치주치료는 상위진료 한 가지만 청구하지만 그에 사용된 재료(골이식재, 조직유도재생막, 봉합사 등) 치료재료구입 신고 된 경우 모두 청구 가능하며, 후 처치는 치주치료 후 처치(복잡)으로 청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유도재생술 시행 시 사용된 조직유도재생막이 비 흡수성일 경우 조직재생의 정도에 따라 4~6주 후에 제거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후 처치로 청구하는 것이 아닌 조직유도재생막 제거술로 따로 청구 가능하며, 사용된 봉합사 등도 별도 청구 가능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치조골이식술과 관련된 보험청구가 가능한 부분에 대해 사례를 들어 알아보았습니다.

치주치료 특성상 단독으로 들어가는 경우보다 동일부위 동시 시행되는 경우들이 자주 있기에 각 항목들을 확인하고 올바르게 청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