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과학회, 치주학 연구 질적 향상 위한 알찬 강연 ‘호평’
치주과학회, 치주학 연구 질적 향상 위한 알찬 강연 ‘호평’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1.10.01 10:26
  • 호수 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학술집담회 … 논문작성 및 투고‧통계 분석 다뤄

대한치주과학회(회장 허익)가 지난 98일부터 13일까지 온라인 플랫폼에서 ‘2012 2차 학술집담회를 개최했다.

375명이 사전등록한 이번 집담회에서는 박준범(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교수와 박신영(서울대치전원) 교수가 연자로 나서 치주학 연구자 혹은 입문자들의 학문적인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알찬 강의를 펼쳤다.

치주과학회 편집이사를 맡고 있는 박준범 교수는 학회 공식 학술지인 JPIS(Journal of Periodontal & Implant Science)를 통해 최신 치주-임플란트 연구 동향을 살피고, 연구자들이 연구설계부터 논문 작성, 학술지 투고, 리뷰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체크리스트와 함께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또한 학술지를 선정하거나 중복률을 확인하는 법, 나아가 리뷰어로 활동하는 데서 염두에 둬야 할 사항들을 빠짐없이 다뤄 예비 저자는 물론 다양한 방면으로 활발히 연구를 진행 중인 회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박신영 교수는 치주연구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주제로 통계학의 기본개념부터 자료해석 방법, 샘플 수 계산법, 경우에 따른 대표적인 분석방식을 알기 쉽게 소개했다.

허익 회장은 학술 연구의 질적 향상은 치주과학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근간이라며 치주학을 연구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독 강의로 추천한다고 밝혔다.

치주과학회는 올해 총 9회의 지부 짐담회 및 3회의 학술 집담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을 강화해 치주영역의 다양한 주제로 꾸준히 교육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