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진료 대중화 선봉장 ‘앵콜 세미나’도 성황
턱관절 진료 대중화 선봉장 ‘앵콜 세미나’도 성황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1.09.09 09:08
  • 호수 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욱 원장, 원데이 앵콜 세미나 열기 속 마무리 … 아낌없는 노하우 공개 호평

김욱(의정부TMD치과) 원장이 연자로 나선 ‘2021 6회 턱관절 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가 지난 95일 서울역 앞 한일빌딩 6층 대강당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에 따라 이번 세미나는 사전등록 인원을 제한하고, QR 코드 인증, 디지털 발열 검사를 진행하고, KF94 마스크 및 페이스 실드를 제공하는 한편 매 시간 강연장을 철저히 소독하는 등 수강생의 안전을 위해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다.

 

임상에 바로 적용하는 임상 노하우

세미나에서는 턱관절 장애의 진단 및 치료’, ‘보험청구’, ‘교합안정장치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등을 다뤘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갓 개원한 개원의, 개원을 준비하고 있는 봉직의, 공보의 등 면허번호 3만번 대의 젊은 치과의사들이 대거 등록해 턱관절 장애 치료가 이미 개원을 위한 임상 및 보험청구의 중요한 테마가 된 현실을 반영했다.

세미나에서는 강의 후 김욱 원장을 비롯해 턱관절 장애 교육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 남진우, 손병진, 김성헌 원장 등이 이개측두신경차단술 및 턱관절 장애, 근막통증, 두통, 편두통, 이갈이 환자의 치료 목적 및 안면 주름, Gummy Smile, Short Philtrum, Facial Asymmetry 등 안모 개선을 위한 미용 목적의 보툴리늄 톡신 주사요법을 현장에서 시연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이갈의 환자의 양측 교근, 내측익돌근, 측두근 동시 보툴리늄 톡신 주사요법을 소개해 청중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김욱 원장은 26년차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로서 본인의 임상 노하우를 완전히 공개해 호평을 얻었다.

개원의가 할 수 있는 2021년 턱관절 장애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를 위주로 오늘 배워서 바로 내일부터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내용이 많았다.

세미나 참가자들은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 이수증을 발급해줘 자극요법 실시 인증기관 자격 취득에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하는 한편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취득 후 적극적으로 턱관절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며 보험청구할 수 있어 좋았다”, “Autopsy VideoColor Atlas로 턱관절장애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는 등의 평가를 내어놨다.

또한 턱관절 파노라마 특히 최신 덴탈 콘빔CT 강의로 턱관절 장애 환자의 방사선 촬영, 판독, 보험청구에 대해 잘 알게 됐다”, “덴탈 콘빔CT 유도하 턱관절 주사요법, 습관성 탈구 환자 치료를 위한 외측익돌근 보툴리늄 톡신 주사요법 및 탈구방지장치(Coronoid Impeding Splint, CIS), CAD-CAM을 이용한 Acrylic Block Milling 3D Printing을 이용한 최첨단 교합안정장치 제작법 등 최신 의료기술의 소개가 좋았다는 평을 쏟아냈다.

 

강연만큼 알찬 기자재 전시

이번 세미나의 강연장 외부에는 할인 특판가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전시가 열려 관심을 모았다.

저출력 레이저, 적외선 및 전기치료 등 동시 물리치료가 가능한 가성비가 탁월한 턱관절 복합물리치료장비, 교합안정장치, 전방위교합장치, 원피스 및 투피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하악전방위치장치 등 특허받은 다양한 원피스 또는 투피스 구강 내 장치물을 비롯해 장치 기공 의뢰를 위한 간편한 약식 George Gauge ‘Hive Guide’, 턱관절 장애 치과 물리치료, 이갈이, 보툴리늄 톡신 주사요법, 수면무호흡증 관련 교과서, Color Atlas 등 전문 도서류, 치과교정장치, 의치 초음파 자기세척기, 최첨단 디지털 교합측정분석장비 ‘T-Scan ’, ‘GC Dental Prescale등을 특판가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돋보였다.

 

 

누적 수강생 4천명 돌파 기념 심포지엄 예고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에 따르면 2017년부터 시작된 턱관절 원데이 세미나의 총 누적 수강생 수는 올해까지 지난 5년간 약 3900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된다.

김욱 원장은 이 세미나가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한 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온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선착순 사전 등록 마감에 따라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한 많은 원장의 요청으로 1128일 같은 장소에서 ‘2021년 제7회 턱관절 원데이 앵콜 세미나를 진행한다.

또한 이에 앞서 1031일 서울역 앞 광명데이콤 빌딩 12층 대강당에서 ‘2021년 제2회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 코스를 후속 세미나로 진행키로 하고, 현재 접수하고 있다.

아울러 연구회는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될 것으로 보이는 2022년 상반기에 구강해부학교실, 구강내과, 구강외과, 교정과, 보철과 등 전 치과계의 전문분야 연자들을 총망라해 총 누적 수강생 4천명 돌파 기념 2022년 최신 턱관절 장애 심포지엄 및 치과기자재전시회를 오프라인 행사로 연다.

등록 문의는 메디케어(02-3281-0102)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