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인터뷰] 2DⓇ Lingual Bracket 유저 민재홍(더바름치과) 원장
[유저인터뷰] 2DⓇ Lingual Bracket 유저 민재홍(더바름치과) 원장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1.08.05 15:14
  • 호수 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과적인 힘 전달, 효율적인 부분교정 가능”
민재홍 원장

“2DLingual Bracket은 클립을 여닫는 방식이어서 와이어 체결이 매우 효율적이에요. 그러다보니 처음부터 효과적으로 치아에 힘을 전달할 수 있어 교정치료 기간이 짧고 부분교정 치료를 굉장히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요

부분교정치료에 관심이 많은 민재홍(더바름치과) 원장이 부분교정 치료 케이스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바로 2DLingual Bracket.

부분교정에 유용한 장치들을 거의 사용해봤지만 다른 장치들에 비해 2DLingual Bracket이 여러 장점이 있다는 것을 지난 10년 간 많은 케이스를 통해 몸소 느껴온 그다.

민재홍 원장은 예를 들어, 라우딩이 있는 경우 2DLingual Bracket은 슬롯을 여닫을 수 있기 때문에 와이어를 014부터 시작해도 된다면서 체결이 어려워서 억지로 와이어 사이즈를 줄여야 하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고, 설측장치여서 기능적으로도 치아 배열에 훨씬 효율적이라고 장점을 설명했다.

특히 그는 교정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것도 치과 입장에서는 굉장히 스트레스라며 교정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적게 구비해도 되기 때문에 와이어 재고 관리 측면에서도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라고 덧붙였다.

 

교정치료 3대 니즈 모두 충족

2D 장치를 활용한 부분교정은 환자 만족도도 매우 높아 눈길을 끈다.

민 원장은 평소 케이스를 굉장히 보수적으로 선택해, 절충 진단을 하지 않고, 처음부터 적용할 때 정확히 맞는 케이스에만 적용하는 편이라며 그러다보니 환자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데, 환자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진료항목이 바로 2D 장치를 이용한 앞니 부분교정이라고 밝혔다.

2DLingual Bracket은 부분교정을 희망하는 환자들의 니즈와도 잘 맞아떨어지는 장치라는 것이 그의 설명.

민 원장은 부분교정을 선택하는 환자들은 대개 안보이게’, ‘짧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교정치료가 진행되기를 원한다고 지적했다.

환자들이 교정치료를 주저하는 저항 요인은 주로 치료기간이 긴 문제, 남들에게 장치를 드러내는 게 싫거나 비용이 부담스러운 이유 등 3가지로 좁혀진다.

특히 전체교정이 필요한 환자는 대부분 교합이 좋지 않고, 많은 치아이동이 필요한 경우인 반면 부분교정은 그대로 지내도 일상에 크게 지장은 없지만 환자 본인이 조금 개선해보고 싶다는 의향을 가진 경우가 많은 편이라는 것.

이럴 때 빠르고 간단히 치아배열을 가지런히 할 수 있고, 가격 부담이 적으며, 남들에게 잘 보이지 않는 부분교정 장치의 만족도는 훨씬 높아진다.

 

부분교정 정확한 적용 전파

민 원장은 부분교정의 정확한 적용과 유용성을 전하는 강연도 종종 열고 있다.

좋은보코 주최로 2018년 가을부터 3~4개월마다 한 번씩 개최한 강연이 어느덧 9회차를 맞이했을 만큼 꾸준히 많은 임상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는 강연에서 부분교정의 장점을 주로 설명한다. 정말 장점이 되기 위해 어떤 케이스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아는 게 중요하다면서 전체교정과 술기적으로 다른 몇 가지 개념이나 포인트 등을 알려주고, 환자와의 관계나 상담이나 매니지먼트에 관한 것까지 최대한 모든 경험을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부분교정은 제한된 공간에서 교합형태를 최대한 변화시키지 않고 해야 하는 것이 가장 포인트라고 강조하고, “일부 치과의사들 사이에 부분교정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이 생긴 것은 무리해서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부분교정이 쉽다고 생각하면서 안되는 케이스를 시작하려는 경우도 적지 않다제한된 공간에서 하는 특성상 교합관계 등을 더 까다롭게 살펴봐야 하는 것이 바로 부분교정이라고 지적했다.

 

티스캔 활용으로 더욱 정교하게

민 원장은 부분교정치료 과정에서 디지털 교합분석 장비 티스캔(T-Scan)’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임상 팁을 귀띔했다.

그는 부분교정은 최대한 어금니 교합형태를 변화시키지 않는 것이 진료방향이라며 “2DLingual Bracket 적용 전, 환자를 진단할 때 티스캔을 사용해 어금니 교합형태를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물론 전체교정의 마무리 단계에서 교합조정을 파악할 때나 임플란트 풀 케이스 환자에게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한다.

민 원장은 티스캔을 사용하면 디지털 화면을 보면서 더욱 정교하게 교합조정을 할 수 있다면서 감각으로 교합을 맞추는 것보다 훨씬 오차를 줄일 수 있어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치과 성장 주요동력 앞니 부분교정

민 원장은 치과가 원장 2, 스탭 5명으로 시작해 현재 30명이 근무하는 치과로 성장할 수 있던 가장 큰 동력의 진료항목으로 앞니 부분교정을 꼽았다.

많은 임상가가 정확하게 적용하기만 한다면 치과와 환자 모두에게 득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민 원장은 정확히 적용하기만 하면 환자들도 굉장히 만족하고, 치과의사들 또한 보철이나 레진으로 해결하는 케이스를 부분교정으로 해결할 수도 있다면서 부분교정을 통한 치료로 보존적인 측면에서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 환자나 임상가 모두에게 좋은 치료분야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