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 검사
[치과보험]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 검사
  • 덴탈iN 기자
  • 승인 2021.06.17 09:11
  • 호수 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신인순 공인강사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신인순 공인강사

우리가 알고 있는 큐레이가 202161일부터 요양급여로 청구가능하다는 소식을 지난 511일에 접하게 되었습니다.

치과계에서 신의료기술 등재 후 건강보험에 필수 요양급여로 적용된 첫 사례로 수가 자체가 높진 않지만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호에서는 큐레이,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Qraypen C를 보유하고 있는데, 장비만 있으면 보험청구 할 수 있나요?

A1.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검사]Qray softwareQraypen C를 모두 구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장비신고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202161일 기준) 보건복지부에서 해당 제품에 대한 품목코드를 분류하지 않아 해당 허가번호의 제품에 장비번호가 할당되지 않아 신고(등록)가 불가능한 상태지만, 보험청구는 시행일로부터 장비등록 없이 가능합니다(앞으로 신고대상 의료장비로 고시할 예정입니다). <출처: 아이오바이오>

그래서 고시가 나오는 대로 아래 장비등록 번호를 확인하고 신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등록 장비: 정량광형광기(큐레이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큐레이펜 C, 의료기기 2등급)

장비번호: 제인 18-4005

 

Q2. 성인과 어린이 모두 되는 건가요? 현재 나와 있는 산정기준 궁금합니다.

A2. 안타깝지만 만5~12세 이하로 정해져 있습니다. 세부 인정사항은 아래 고시항목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부 인정사항]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증 검사는 치아우식증 진단보조 및 진행 여부 모리터링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요양급여를 인정함.

항목

세부인정사항

-905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증 검사 [1구강당]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증 검사는 치아우식증 진단
보조 및 진행 여부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로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에 요양급여를 인정함.

- 다 음 -

. 급여대상 : 5세 이상 ~ 12세 이하 아동

. 실시간격 : 구강당 6개월 간격으로 1회 인정

. 동일 날, 동일 목적으로 다191 치근단, 195 교익, 197
파노라마 촬영을 한 경우 주된 1종만 산정함.

-산정기준이 [1구강당]이라 다수의 치아에 검사를 시행한다 해도 산정 횟수는 1입니다.

-대상자의 연령대는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과 동일합니다.
(5~12세 이하 아동/전 연령대 아님)

-같은 날 동일한 목적으로 방사선촬영과 동시 산정 불가하니 중복되지 않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치아 촬영을 하는 진단기기의 형광 사진과, 형광소실 정도를 측정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판독 내용이 함께 있어야 합니다.

 

Q3. 크랙(crack) 판별 시 Qraypen C를 유용하게 사용하는데, 이런 경우도 청구 가능한가요?

A3. 말씀하신 크랙(crack)은 치아균열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치아우식 검사에 해당이 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 청구 불가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증 검사는 제1편 제2부 제2장 제3절 기능 검사료 [치아검사] -904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란 다음에 다음과 같이 신설되었습니다.
따라서 적용 가능한 경우는 말 그대로 치아우식이어야 하며, 해당 상병은 치아우식 상병[K02.~]이어야 합니다.

[참고]

분류번호

코드

분 류

점 수

 

 

3절 기능 검사료

 

 

 

[치아 검사]

 

-905

E9050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증 검사[1구강당]

32.47

 

 

Detection of Caries by Quantitative Light-induced Fluorescence

 

*2021년 기준 수가는 32.47(상대가치점수) X 88.7(2021년 환산지수) = 2,880원입니다.

 

Q4. Qraypen C를 통한 치아 검사 후 청구할 때 특별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을까요?

A4. 신경 쓰셔야 하는 부분은 챠팅, 즉 검사항목으로 신설 되었기 때문에 검사결과가 기록되어있어야 합니다. 치주낭측정검사 결과치, 근관장측정검사 결과치, X-Ray 판독소견을 작성을 하는 것처럼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증 검사는 정량광형광기로 촬영한 형광 사진과 함께 치아우식에 의한 형광소실 정도를 측정하는 큐레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측정 결과를 포함한 판독소견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사진출처: 아이오바이오
​​사진출처: 아이오바이오

 

[참고 - ΔF, ΔF max, ΔR, ΔR max 등 검사 지표항목에 대한 설명]

 

출처: 신의료기술평가보고서 RR-2018-7 I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출처: 신의료기술평가보고서 RR-2018-7 I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증 검사의 보장범위가 전 연령대가 아니더라도 많은 치과에서 관심을 갖고, 해당 고시에 대한 이해와 큐레이로 치아우식을 감별진단에 사용하며, 청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SHS(Simple Hygiene Score) 측정을 통해 구강 내 플라그 분포를 쉽게 확인하여 소아-청소년들의 양치 습관에 대한 교육 및 교정도 가능하니 국민 구강건강 증진에도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