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엑스레이 검사로 얼굴 부위 악성종양 조기 진단 가능
치과 엑스레이 검사로 얼굴 부위 악성종양 조기 진단 가능
  • 덴탈iN 기자
  • 승인 2021.05.13 13:07
  • 호수 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치과병원 최진영·오송희 교수팀, 뇌·안면부 심각한 병소 조기 발견

치과에서 진행하는 엑스레이 영상검사가 뇌나 얼굴 부위에 발생한 종양과 얼굴뼈 질환 등을 조기 진단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오송희최진영 교수팀은 지난 56일 교정치료 중인 환자 10,20명의 엑스레이 영상검사를 분석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치과용 엑스레이 영상 이미지가 얼굴에 생길 수 있는 낭종, 양성 및 악성 종양, 기타 골질한, 턱관절의 퇴행성골관절염, 림프절 석회화 등을 진단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얼굴과 얼굴뼈 부위에 생기는 종양과 골질환은 대개 임상적 증상 없이 커지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증상이 나타난 상태에서 병원을 찾으면 치료 범위가 넓어져 예후가 좋지 못한 편이어서 조기 발견과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제 치과용 엑스레이 영상 검사를 통해 14세 남아의 왼쪽 위턱뼈 인근에 생긴 점액낭종을 찾았고, 6세 남아의 부비동 가장 안쪽에 있는 접형동에 생긴 섬유 형성 이상도 진단이 가능했다.

이렇게 조기에 발견, 진단된 환자는 신속한 진료 연계로 치료할 수 있었고 예후도 좋은 편이었다.

오송희 교수는 치아교정 치료 목적으로 촬영한 저선량 엑스레이 영상 검사로 뇌, 안면부의 심각한 질환을 무증상 상태에서 조기 발견이 가능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진영 교수는 치과 엑스레이 영상 검사를 활용하면 질환 발견이 늦을 경우 심각한 뇌와 안면 손상 등을 야기할 수 있는 주요 질환을 진단할 수 있다는 유효성이 입증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경희대학교치과병원 치과종합검진센터 오송희(영상치의학과) 교수, 바이오급속교정센터 김성훈 센터장과 최진영 교수, 안효원(교정과) 교수를 비롯해 서울성모병원 국윤아 교수 및 샌프란시스코대학의 안면과학부 제랄드 넬슨 교수가 함께 진행했다.

오송희최진영 교수가 공동저자이면서 제1저자이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