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can 유저 인터뷰] 함종욱치과 함종욱 원장
[T-Scan 유저 인터뷰] 함종욱치과 함종욱 원장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1.04.29 15:18
  • 호수 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感)이 아니라 정확한 원인과 방법 찾을 수 있죠”

예전에는 치과의사가 환자의 진술에 의존해 아픈 곳을 보고 만지면서 추측하며 원인을 찾았다면, 이제는 ‘T-Scan(티스캔)’으로 환자의 아픈 곳을 정확히 찾고, 치료 방향도 정확히 설계할 수 있어요”.

 

정확한 교합조정 티스캔

함종욱(함종욱치과) 원장은 미국 Tekscan사에서 개발한 디지털 정밀교합분석장치 티스캔3년 남짓 사용해온 유저다.

함 원장은 교합지는 상악의 어느 부분이 먼저 닿고, 나중에 닿는지 알 수 없지만 티스캔은 어느 부위가 먼저 닿고, 나중에 닿는지부터 어느 부위가 더 세게 혹은 약하게 닿고, 물리는 지 비교 분석할 수 있다면서 교합조정을 좀 더 정확하게 할 목적으로 티스캔을 구매했다고 밝혔다.

 

환자가 먼저 찾는 티스캔

정확한 교합조정을 목적으로 도입한 티스캔이지만 지금은 더욱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다. 턱의 통증에 따른 이상 유무나 근육의 이상 유무를 진단할 때도, 오픈바이트를 진단하거나 틀니의 교합조정을 할 때도 티스캔의 도움을 톡톡히 받고 있는 중이다.

함 원장은 다른 치과에서 치료한 후 본인이 교합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면서 우리 치과에 전화해 티스캔이 있는지 확인하고 예약한 환자가 있었다면서 치과에 온 환자는 오른쪽 위 레진을 2개 했는데 그 부위가 아래 치아와 닿지 않는다면서 레진을 낮게 떼운 것 같다고 확인을 요청했다며 치과에서 경험했던 한 일화를 들려줬다.

함 원장이 티스캔을 이용해 환자를 살펴본 결과, 환자의 턱이 왼쪽으로 틀어져 있는 것이 발견됐다. 레진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이유에서 턱이 왼쪽으로 틀어져 있어, 틀어진 쪽의 치아가 많이 닿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던 것.

함 원장은 이런 경우는 근육이 틀어진 것을 해결하면 깨끗이 해결되는 케이스지만 티스캔이 없었다면 원인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미궁에 빠질 수도 있다“‘티스캔은 이렇듯 환자에게 명확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근육의 이상 유무 진단도 ‘OK’

최근 그는 환자의 근육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데에 티스캔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함 원장은 정상적인 사람은 딱 물면 교합력이 100이 유지됐다가 서서히 떨어지지만 근육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일정 시간의 교합력을 유지하지 못하고 급격히 떨어진다면서 교합보다 이 환자의 근육상태가 정상인지 아닌지 진단하는 데서 티스캔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환자들도 눈으로 직접 그래프를 확인하게 되니까 근육의 이상을 객관적으로 신뢰한다고 설명했다.

 

환자의 신뢰 치료 동의율로 이어져

비교적 큰 케이스의 보철치료에서도 티스캔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무치악 환자의 교합을 체크할 때, 틀니의 특성상 움직임 때문에 더더욱 교합지로는 정확히 하기 어려운 교합조정을 티스캔으로는 가뿐하게 해낸다는 것이 그의 설명.

함 원장은 “‘티스캔은 굉장히 유용한 장비라고 호평했다.

또한 그는 요즘 턱이 갑자기 뒤로 밀려 오픈바이트 주소로 내원하는 환자들을 많이 치료하고 있는데, 이때에도 티스캔이 유용하다면서 매월 혹은 2주에 한 번 내원할 때 티스캔의 수치를 통해 치료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환자와 신뢰를 쌓고,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밝혔다.

직접 치료과정을 눈으로 확인함에 따라 진료과정에 신뢰가 생긴 환자로부터 치료 동의율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함 원장은 티스캔덕에 전반적인 치료 동의율을 높이는 효과를 얻었다.

그는 치과에서 교합은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며 이를 정확하게 뒷받침해주는 티스캔은 모든 치의학 영역에서 필요한 장비라고 강력 추천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디지털 정밀교합분석장치 ‘T-Scan’]

교합력의 크기 정량적, 시간대별 기록

교합지의 한계 뛰어넘어 교합력 상대값 표현 먼저 닿거나 세게 닿는 점 찾아내

 

디지털 정밀교합분석장치 ‘T-Scan’(티스캔)은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교합력을 측정하는 장비다.

기존 교합지의 한계를 뛰어넘어 컴퓨터를 통해 교합력의 크기를 정량적으로 나타내고, 시간대 별로 기록해 교합지로는 알 수 없는 교합 간섭과 외상성 교합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합력을 상대값으로 표현해 다른 치아에 비해 먼저 닿거나 세게 닿는 점을 찾아내는 것도 장점이다.

결국 오류 및 잘못된 교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교합지로는 측정 불가능한 부분까지 찾아낼 수 있어 완벽한 치료결과로 이어진다.

또한 동기능적 교합측정 및 교합조정술에 보험청구가 가능한 것도 환영할 만한 요소다.

아울러 조작법이 간단해 편리하다.

센서를 환자의 구강 내에 넣고, 레코딩을 누르면 CR바이트, 측방운동, 전방운동 등의 과정이 실시간으로 레코딩된다.

이어 치아의 접촉순서, 교합력의 변화, 교합간섭점 등을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환자의 교합조정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고, 교합조정 후 변화를 다시 체크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