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학회, 5월 1일 전 세계 치과보철 석학 ‘한 자리에’
보철학회, 5월 1일 전 세계 치과보철 석학 ‘한 자리에’
  • 덴탈iN 기자
  • 승인 2021.03.18 11:01
  • 호수 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간 온·오프라인 병행 … 보철학의 현주소 경험
기초 보철 술식부터 임플란트, Digital dentistry까지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권긍록, 이하 보철학회)가 오는 51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과 현장강연을 접목해 85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주요 학술프로그램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와 국민 보건 안전을 위해 온라인에서 진행되며, 학회 첫날인 1일 전공의 교육에 필수적인 내용 등으로 구성된 Pre-congress 프로그램만 연세대 백양누리관에서 대면으로 진행된다.

Pre-congress는 치과의사 보수교육과는 별도로 각 대학과 수련 기관의 전공의들의 임상증례 발표가 진행될 예정으로, 미래 보철학을 이끌어 갈 젊은 치과의사들의 임상 수준과 연구의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Dennis TARNOW 교수 ‘40년 노하우

이번 학술대회는 ‘Ontact era, New horizons of prosthodontics’를 대주제로 언택트의 일상을 뛰어넘어 보철학적 노하우를 공유하는 새로운 소통의 장이 될 전망이다.

이에 기초적인 보철치료 술식은 물론 임플란트 및 Digital dentistry에 대한 필수적이고 풍부한 내용이 전달될 예정이다.

먼저 Special Lecture 프로그램은 3명의 해외 연자들의 강연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연자는 임플란트를 하는 치과의사에게는 따로 소개가 필요 없는 Dennis TARNOW(콜럼비아대학교) 교수다.

Dennis TARNOW 교수는 ‘Interdisciplinary Management of Aesthetic Problem Cases’를 연제로 전치부 임플란트 심미 수복 40년간의 임상을 집대성해 전치부 임플란트에 대해 많은 노하우를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Hitoshi KATO(동경의과치과대학) 교수의 ‘Main Occluding Area에 기초한 실전 교합이론강연과 조석환(텍사스A&M대학) 교수의 ‘Texas Real Occlusion Treatment’ 강연은 교합치료 및 전악 보철치료, 마모환자의 치료에 대한 임상가들의 이해를 한층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정성·총의치 보철 해결책 제시

이어 Master forum은 고정성 보철 및 총의치 보철에 관한 오랜 경험과 지견을 듣고, 임상적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 시간으로 준비된다.

한중석(서울치대) 교수가 자연치와 임플란트 수복에서 고정성보철물의 장기간 예후에 관한 고찰’, 정창모(부산치대) 교수가 총의치 치료를 위한 경험적 임상팁을 연제로 강연을 펼친다.

또한 보철치료의 기본적인 지식과 술식에 대한 최신경향에 대해서는 최유성(단국치대) 교수가 다양한 수복물에 따른 맞춤 접착 프로토콜, 서재민(전북치대) 교수가 전치부 보철수복에서의 기능적 고려사항에 대해, 박찬진(강릉원주치대) 교수가 합병증 해결을 통한 총의치 수복 과정의 포괄적 이해를 연제로 강연을 펼친다.

 

패널디스커션통해 궁금증 해소

보철학회에서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패널디스커션에서는 임플란트와 Digital dentistry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보철과 구강외과 치주과 등 서로 다른 전공의 견지에서 노하우를 공유하고 소통한다.

실패한 임플란트에서 배운다를 주제로 박휘웅(서울에이스치과) 원장·윤현중(부천성모병원 치과) 교수·이동운(중앙보훈병원 치과) 교수가, ‘구강스캐너 아직도 인상채득에만 사용하나요?’를 주제로 김하영(우리들치과오경철(연세치대) 교수·이현종(부산치대) 교수가 패널로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마지막 Live surgery에서는 성공적인 임플란트 보철을 위한 원가이드 수술과 KS implant의 활용을 주제로 김기성(남상치과) 원장이 임플란트 Guide surgery에 관한 새로운 지견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보철학회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 치과의사들에게 양질의 보수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야심 차게 준비했다보철학의 현주소를 경험하며 이후의 치과보철 임상을 준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참가자들에게는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 4점과 대한치과보철학회 보수교육 10점이 주어진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전화(02-569-1604)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