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 치료법 ‘이론과 실습’으로 총정리
턱관절장애 치료법 ‘이론과 실습’으로 총정리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1.03.05 09:39
  • 호수 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욱 원장 Advance 심화교육 … ‘최신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 다뤄
2인 1조 실습 … 특강서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치료법도 공유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이하 연구회)가 지난달 28일 서울역 근처 삼경교육센터에서 ‘2021년 제1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Advance 실습 Course’를 개최했다.

이날은 김욱(의정부TMD치과) 회장과 연구회 소속 임상지도의 김재홍남진우김성헌오재탁 원장이 강연과 실습을 진행, 수강생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연구회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계속되는 가운데, 이번 실습 세미나는 수강 인원을 30명에서 20명으로 축소해 진행됐다특히 수강생 전원은 문진표 작성 및 발열 검사 후 입실하고, UV 공기살균기가 설치된 강연장에서 페이스 쉴드 및 KF94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교육을 받았다고 말했다.

측두하악장애 진단검사 ‘A to Z’

1교시에는 먼저 턱관절장애의 대표적 10가지 증례의 측두하악장애 진단분석검사에 대한 강의를 펼쳤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90% 이상의 증례에 대한 표준적 측두하악장애 진단분석검사, 덴탈파노라마, 턱관절 파노라마, 턱관절 덴탈콘빔 CT에 대한 판독법을 배웠다.

또한 2교시에 실습할 교합안정장치요법에 대한 강의를 통해 교합안정장치 및 전방위치교합장치의 정의, 기전, 적응증, 제작 및 조정, 임상적 적용 프로토콜 등 핵심 내용 전수받았다.

아울러 분사신장법, 이개측두신경차단술, 고착해소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에 대한 최신 동영상 강의를 보며, Advance Course에 걸맞는 심화된 교육도 받았다.

 

셀프 실습으로 임상능력

2교시에는 덴탈하이브 기공소에서 사전 제작한 본인의 상악 교합안정장치(Stabilization Splint)를 임상지도의의 지도하에 본인이 직접 거울을 보고 교합을 검사하며,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로 교합조정 및 교합유도를 완수하는 감염 방지형 셀프 실습을 진행, 임상능력을 키웠다.

3교시에는 소위 턱관절 블록(TMJ Block)’이라고 불리는 이개측두신경차단술(Auriculo-Temporal Nerve Block)에 대한 강의 및 21조로 마취 실습을 진행했다.

해당 시간을 통해 수강생들은 턱관절장애에 대한 감별진단, 개구장애 및 탈구 시 성공적으로 도수 정복을 시행할 수 있는 유용한 임상 팁을 배웠다.

 

김욱 원장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4교시 특강 시간에는 김현철(연세베스트덴치과) 원장이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 치료를 연제로 최신지견을 소개했다.

특히 김현철 원장은 Two-Piece 구강내장치 제작을 위한 George Gauge를 사용한 구성교합 채득 등 핵심 노하우 공개해 큰 박수를 받았다.

마지막 5교시에는 김욱 원장이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신경병성 통증, 이갈이, 이악물기, 안면 주름, Gummy Smile, Lip Asymmetry, 이하선 및 승모근 비대, Frey 증후군, 구강하악근긴장이상(Oro-Mandibular Dystonia, OMD), Meige 증후군, 설근긴장이상(Lingual Dystonia)에 대한 치료적 및 미용적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 등에 대한 강의를 펼쳤다.

이와 함께 226일 오스템 덴올TV를 통해 사전 녹화된 김욱 원장의 ‘2021년 치과의사를 위한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동영상도 상영했다.

해당 동영상은 방송 당일 조회수가 무려 1,000건에 육박하는 등 개원가의 폭발적 관심을 보였고, 현재도 꾸준한 조회수 증가를 보이고 있는 최신 영상자료다.

강의 후에는 21조로 보툴리늄톡신 주사용 약물 조제 및 양측 교근 및 측두근에 대한 주사 실습을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목, 어깨에 근막통증이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양측 흉쇄유돌근 및 승모근에 대한 통증 치료 목적의 주사 및 안면 표정근에 대한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주사 시연을 진행해 수강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이번 코스에서는 국산 1위 보툴리늄톡신 제제를 치과계에 납품하고 있는 오스템임플란트(대표 엄태관)가 실습용으로 보툴렉스 100유닛 약제를 협찬하고, 당일 현장에서 할인 특판하는 행사도 가졌다.

한편,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328일 서울역 소재 동자아트홀에서 2차 턱관절 One-Day 세미나를 개최한다.

사전등록은 22일까지이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 이상으로 격상될 경우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할 예정이다.

사전등록 및 기타 자세한 문의는 전화(02-3281-0102)로 하면 된다.

수면무호흡증과 구강내장치요법에 대한 특강을 하고 있는 김현철 원장
수면무호흡증과 구강내장치요법에 대한 특강을 하고 있는 김현철 원장
이개측두신경차단술을 시연하고 있는 김욱 원장
이개측두신경차단술을 시연하고 있는 김욱 원장
임상지도의의 지도로 상악 교합안정장치에 대한 장착 및 조정 실습 모습
임상지도의의 지도로 상악 교합안정장치에 대한 장착 및 조정 실습 모습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증례를 강의하고 있는 김욱 원장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증례를 강의하고 있는 김욱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