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 개발 ‘MOU’
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 개발 ‘MOU’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1.03.05 08:56
  • 호수 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의학회·강릉치대, 구강보건의료 발전 위해 협력
좌측 두번째 김철환 회장과 세번째 정세환 학장
좌측 두번째 김철환 회장과 세번째 정세환 학장

대한치의학회(회장 김철환)는 지난달 26일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학장 정세환, 이하 강릉치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한 구강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치과의사회관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서 두 기관은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구강보건의료발전과 국민건강증진에 필요한 연구주제 공동 개발 및 협력 연구 수행 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 개발 사업 수행을 시작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대한치의학회와 강릉치대는 보건복지부 연구과제인 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 개발 사업을 함께 진행 중이며, 202112월 연구 결과가 도출될 예정이다.

동 연구과제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공신력 있는 구강건강관리 지침 제공을 통해 구강질환에 대한 인식 및 관리행태 개선, 예방 중심 의료서비스 확산을 유도하고자 하며, 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을 적용한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의 지침 개선을 통해 아동치과주치의 시범 사업의 성과를 뒷받침하고자 함이다.

지침이 개발되면 이를 통해 진료실 치아우식증 측정 및 위험도 평가 표준화 유도 진료실 치아우식증 예방·관리 실천 향상 진료실 치주질환 측정 및 위험도 평가 표준화 유도 진료실 치주질환 예방·관리 실천 향상 진료실 구강암 측정 및 위험도 평가 표준화 유도 진료실 구강암 예방·관리 실천 향상 아동치과주치의 사업 활성화 유도 ·유아 시기의 구강건강관리 실천 향상 아동·청소년 시기의 구강건강관리 실천 향상 ·장년 시기의 구강건강관리 실천 향상 노인 시기의 구강건강관리 실천 향상 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의 온라인 활용 기회 제공 치과의료 분야의 근거기반 지침개발 활성화 유도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정을 계기로 보건의료분야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상호 협력해 나아갈 예정이다.

김철환 회장은 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연구에 대해 치아우식증, 치주질환, 구강암 등의 구강질환과 국민 생애과정 전반의 구강 건강증진 활동 및 구강병 예방서비스에 있어 체계적 문헌고찰과 임상진료지침 개발을 통한 학문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기반 아동치과주치의 사업을 위해 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 개발이 필요한 시점에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침을 위한 국가과제 연구를 시작하게 됐다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및 동 산학협력단과 더불어 대한치의학회 임상진료지침위원회, 전문학술단체, 그리고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등 대규모 연구사업단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