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욱 원장 세미나 누적 수강생 3,500명 돌파
김욱 원장 세미나 누적 수강생 3,500명 돌파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0.12.10 09:57
  • 호수 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진료 대중화 기여 … 내년 1월 ‘앵콜’

지난달 29일 김욱(의정부TMD치과) 원장 초청 ‘2020년 제6회 턱관절장애·이갈이·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가 개최됐다.

 

페이스쉴드 제공 등 철저한 방역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이하 연구회)가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에서 진행된 만큼 문진표 작성, 손소독 및 발열검사는 기본이고, KF94 마스크, 페이스 쉴드를 필수적으로 제공했다.

뿐만 아니라 강연장 내 좌석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매 쉬는 시간마다 강연장을 소독하는 등 수강생의 안전을 위한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며, 마지막 시간까지 진행했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이번 세미나에는 사전등록한 개원의, 봉직의, 공보의, 군의관, 전공의 등 60명의 전국 치과의사들이 총 150석 규모의 강연장에 거리를 두고 앉아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이갈이의 진단 및 치료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등의 강연을 들었다.

강의에서 김욱 원장은 25년차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로서 본인의 임상 노하우를 공개했다.

특히 1교시 턱관절장애의 진단강의에서 2020Journal of Dental Research 9월호에 고려대 의대, 아산병원 치과교정과 김윤지 교수 및 백운봉(스마일위드 치과교정과) 원장 등과 공동으로 연구한 세계 최초로 AI를 활용한 Dental Cone-Beam CT로 턱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을 자동 진단한 논문이 채택된 쾌거를 소개해 큰 박수를 받았다.

 

구강내과 전문의 주사요법시연

이날 배포된 강의록에는 표준화된 측두하악장애 분석검사지 별도서식의 TMJ Dental Cone-Beam CT 판독소견서 턱관절장애·두통·이갈이 설문지 간이인성검사(SCL)·교합안정장치·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 시 주의사항 운동요법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서식 및 절차안내 김욱 원장이 경기도치과의사회 회보에 지난 4년간 연재했던 턱관절장애 증례 및 보험청구에 대한 원고 등의 자료들이 수록돼 있다.

특히 이날은 안모 개선을 위한 미용 목적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시연도 진행돼 큰 관심을 모았다.

김욱 원장과 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인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손병진, 김형일 원장, 김지락 과장 등은 이개측두신경전달마취 및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편두통 이갈이 환자에 대한 치료 목적 및 안면 주름 Gummy Smile Short Philtrum Facial Asymmetry 등 현장에서 즉석으로 20여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1시간 이상 시연을 진행했다.

김욱 원장 강의 수강생 총 3,500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관계자에 따르면 2017년부터 시작된 턱관절 One-Day 세미나의 총 누적 수강생 수는 올해 말까지 3,500명이 넘는다.

이는 해당 세미나가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한 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왔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이번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한 치과의사들의 요청으로 2021131일 같은 장소에서 ‘2021년 제1회 턱관절 원데이 앵콜 세미나’, 228일 광명데이콤 빌딩에서 20211회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 코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강연에는 김욱 원장의 모교 은사인 서울치대 구강내과 이승우 명예교수가 오전 세션의 좌장으로 나서 눈길을 끌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관계자는 이승우 명예교수는 1973년 대한구강내과학회, 1989년 아시아 두개하악장애학회, 2004년 대한노년치의학회를 창립하는 등 구강내과의 시조이자 턱관절계의 태두로서, 서울치대 학장을 역임했다올해 83세의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매시간 강연 후 마련된 질의 및 응답 시간에 강연의 핵심을 잘 요약하고, 정리해줘서 수강생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줬다고 말했다.

등록 및 기타 문의는 전화(02-3281-0102)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