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DEX 2020 “학술일정 미리 확인하세요~”
YESDEX 2020 “학술일정 미리 확인하세요~”
  • 이가영 기자
  • 승인 2020.10.22 10:09
  • 호수 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지식부터 치과 분야 최신지견까지 ‘총망라’

대한치과의사협회와 영남권 5개 지부(대구, 경북, 경남, 울산, 부산)가 공동 주관하는 55회 대한치과의사협회·YESDEX 2020 국제학술대회(이하 YESDEX 2020)’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다음달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경주 HICO에서 개최되는 'YESDEX 2020’‘Wonderful YESDEX, Enjoy Gyeongju’를 슬로건으로 치과계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예정돼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영남권 치과계 최대 학술행사라는 명성에 걸맞게 올해에도 국내외 유명 연자들의 수준높은 강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의료분쟁,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학술대회 첫날에는 의료분쟁과 관련된 강연이 마련돼 있다.

먼저 한성희(한성희치과) 원장은 치과의료분쟁의 예방과 대책을 연제로 강의한다. 이어 이강운(강치과) 원장이 의료분쟁의 실제사례와 윤리’, 김준혁(연세치대) 교수가 의료분쟁을 줄이는 방법을 각각의 연제로 발표를 맡아 강연을 진행한다.

강연 후에는 치과의 의료분쟁,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패널토의가 이어진다.

 

국내외 치과계 유명연자 총출동

이튿날인 14일에도 유명 연자진들이 대거 나서 참가자들에게 학술 지식을 전달할 예정이다.

오전에는 이성탁(경북치대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교수가 치과 진료실 응급상황의 대처’, 최성백(파스텔치과) 원장은 ‘Complication & Solution in Endodontics’, 김정찬(동대문치과) 원장이 임플란트의 기계적 합병증에 대한 고찰’, 서봉현(뿌리깊은치과) 원장은 효율적인 가철성 부분의치(RPD)의 진단과 설계를 연제로 강연에 나선다.

아울러 김용범(법무법인 오킴스) 변호사는 사례로 알아보는 의료분쟁 및 법적 위기상황 대처법(치과의사 위기 탈출 매뉴얼)을 연제로 한 윤리강연을 진행한다.

오후에는 서병인(BISCO설립자) 박사와 김일영(크리스탈치과) 원장이 접착 최신지견-How & Why’를 연제로 강연에 나선다.

이어 하정홍(경북치대 보존학교실) 교수가 열처리 NiTi의 임상적용’, 정철웅(첨단미르치과) 원장이 임플란트 주위염의 예방과 처치: 비외과적 및 외과적 처치’, 김선일(연세치대 보존학교실) 교수가 칼슘 실리게이트 실러를 이용한 근관 충전’, 장호열(장호열치과) 원장이 시멘트가 필요 없는 안전하고 편리한 임플란트 보철-하이니스 보철시스템을 각각의 연제로 발표를 맡아 강연한다.

또한 정창모(부산치대 보철학교실) 교수의 틀니 보험시대의 chairside relining’, 이병진(콩세알구강연구소) 원장의 프로바이오틱스 테라피-내 진료의 품격을 높이는 혁신적인 솔루션’, 장철암(세무법인 선진) 세무사의 세무조사 핵심분석(치과)’, 황경문(아이샘치과) 원장의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이소맹출의 진단과 치료’, 김태상(for dentist) 대표의 의료기기 고장 없이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등의 강연이 준비돼 있다.

아울러 김명수(삼성에스원) 강사는 대한심폐소생술협회 자격증 취득 코스로 CPR 핸즈온 강연을 진행한다.

 

치과인 화합과 네트워크의 장

학술대회의 마지막을 장식할 15일 강연에는 먼저 손동석(대구가톨릭대) 교수가 ‘StickyBone과 텐팅 어브트먼트를 이용한 심한 치조골 흡수의 쉬운 재건을 주제로 한 AO 초청강연을 진행한다.

같은 시간 차현정(해와달연합치과) 원장은 치주치료, 교정으로 꽃피우다’, 이청희(경북치대) 교수는 총의치 시작에서 완성까지 단계별 생길 문제점과 해결을 연제로 강연한다.

특히 15일 오전에는 구기태(서울치대) 교수와 이유승(서울치대) 교수가 치주보철파트 임플란트 릴레이 강연을 맡아 ‘Restorative indicators for Peri-implantitis, 임플란트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보철적 디자인을 연제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보수교육점수 4점이 인정되는 치과위생사 보수교육도 진행된다.

또한 박원서(연세치대 통합치의학교실) 교수의 심혈관질환을 가진 환자의 치과치료 시 고려사항’, 오영학(올치과) 원장의 자연치 살리는 Bone Leveling’, 박광범(대구미르치과) 원장의 임플란트 릴레이강연 기계적 합병증 솔루션1’, 조진현(경북치대 구강내과학교실) 교수의 교합과 TMD치료’, 권대근(경북치대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교수의 내분비계 질환을 가진 환자의 치과치료시 고려사항’, 조상호(수성아트라인치과) 원장의 전치부 레진충전의 나만 알고 싶은 비밀’, 김중민(이웰치과) 원장의 임플란트 릴레이강연 기계적 합병증 솔루션2’, 조상훈(조은턱치과) 원장의 개원가에서 술 후 최대의 진통을 얻기 위한 고려사항’, 강민구(강민연합치과) 원장의 최소 노력에 의한 최대 보험청구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끝으로 정흥채(정흥채재활의학과) 원장은 정맥주사 및 채혈방법과 술기의 이해를 연제로 핸즈온 실습을 진행한다.

이번 ‘YESDEX 2020’ 참가자에게는 치과의사 보수교육 점수 6, 윤리교육 점수 2점 취득과 통합치의학교육 4시간 이수 기회가 주어진다.

한편, YESDEX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로부터 참가자들의 안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사전방역계획 수립부터 방역물품 비치 응급상황 대비 등 철저한 방역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조직위원회 측은 어려운 시기에 개최되는 행사인 만큼 비즈니스와 학술대회, 가족프로그램의 수준을 높여 치과종사자들이 함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행사로 만들어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