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쇼크’ 전 세계 치과계 상황은?
‘코로나 쇼크’ 전 세계 치과계 상황은?
  • 이가영 기자
  • 승인 2020.05.21 16:20
  • 호수 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다수 국가 응급진료 외 치과진료 중단

519일을 기준으로,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489만 명을 넘어섰다. 코로나19 확산의 위험이 아시아 뿐만 아니라 유럽, 아메리카 등으로 퍼지며 전 세계를 강타해 국제적인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는 치과계도 예외가 아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개원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중 95.5%가 코로나로 인해 치과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치과 병·의원 환자는 35%, 수입은 34%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까운 나라 일본 역시 코로나19 여파를 피해 갈 수 없었다. 일본은 지난 4월 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위한 긴급사태를 선포하면서, 도쿄대의과 치과대 병원을 비롯해 다수의 치과들이 진료를 중단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 검체 체취를 할 수 있는 의료진이 턱없이 부족해 치과의사에게도 코로나 검사를 맡기게 되면서 의료진의 감염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어 프랑스, 중국, 독일, 뉴질랜드 등의 선진국도 응급치료를 제외한 치과 진료를 전면 중단한 바 있고 영국 또한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자 치과를 포함한 병·의원 진료를 중단, 원격의료를 권고했다.

아일랜드 치과계도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최근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일랜드 내 치과의사 329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피해 상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대다수인 93%가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병원 소득이 급격히 감소했다고 답했으며, 67%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이 계속된다면 3개월 이상 병원을 운영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87%가 코로나19로 인해 직원을 해고했다고 답했다. 87%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서비스로 되돌아갈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예측했으며, 80%는 코로나19 사태가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아일랜드치과의사협회(Irish Dental Association, 이하 IDA)현재 치과계에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수준이 심각하며, 이를 위한 국가의 신속한 도움이 필요하다라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