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는 좁다 해외로 눈돌리는 치과의사들 Ⅲ
국내는 좁다 해외로 눈돌리는 치과의사들 Ⅲ
  • 덴탈iN 기자
  • 승인 2020.05.14 15:19
  • 호수 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임플란트·교정·보철 진료 시장 분석
모든 치과 수입 임플란트 사용 … 2025년 132억 위안 성장 전망

현재 중국에서 치과 의료 서비스에 종사하는 경영 주체는 크게 종합병원 치과, 공립 전문치과 병원, 민영 치과 병원 및 체인 기관과 개인 진료소 등 4가지로 분류된다.

공립병원 위주의 의료체제가 정착된 지 여러 해가 지났지만, 현재 종합병원의 치과 및 공립 치과 병원이 여전히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체제의 한계로 인해, 인센티브와 시장 민감성이 부족하고, 종합병원의 치과는 소형 전문과로서 구석에 몰리기 쉬우며, 자금 투입과 집중도가 부족해 장래가 유망하지 않다.

치과 의료 서비스의 문턱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치과 의료의 편리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한 형태의 치과 진료소 개업을 재촉하지만, 업종전체에 대한 감독 부재, 개인 진료소에 존재하는 자영업의 혼란, 획일화 되지 않은 위생기준 등 문제가 있다. 치과 의료는 진료에 대한 환자의 접근성과 진료지역 공간 제한 및 국가 의보 체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 서비스반경이 일정한 편이다.

 

임플란트 시장 경쟁 분석

그렇다면 치과 진료 시장은 어떨까, 먼저 임플란트 시장을 보면 수입 임플란트는 중국 내에서 점유율이 높다. 현재 중국 치과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임플란트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모두 수입산이 차지하고 있으며, 수입품의 가격이 비싼 것도 임플란트 원가를 고공행진 시키는 원인이기에 시장 개발을 더욱 가속화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산 임플란트 시장 점유율이 높지 않은 이유는 첫째, 기술적으로 중국산과 수입의 표면처리 공정에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관절뼈와 같은 자재를 참고로 하면 중국산 표면처리 기술이 수입품을 따라 잡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고 판단된다.

둘째, 현재 다수의 임플란트 환자의 소득수준이 높고, 환자와 의사 모두 수입품에 대한 맹신이 강하다. 특히 체내에 오랫동안 남아있어야 하는 임플란트 소모품에 대해서는 몇 천 위안을 더 쓰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가격에 민감한 고객에게 있어, 일부 한국산 임플란트 시스템의 가격이

높지 않아 중국산의 가격 우세가 뚜렷하지 않다.

현재 중국에는 총 10개의 중국산 임플란트 시스템이 승인돼 출시됐는데, 이 중 알리안츠와 톈시의 원산지는 중국이다. 대륙 지역의 임플란트 시스템 8개 중 화시의 CDIC와 라이튼의 BLB만이 업계로부터 글로벌 수준을 인정받았다. 그러나 CDIC는 주로 화시 치과 병원에 사용되고, 다른 의료기관에서의 사용 비율이 낮다. 라이튼의 BLB는 중저가에 속하며, 해당 브랜드

의 프리미엄 라인은 실제로 이탈리아 B&B 시스템의 대리 제작 제품이다.

주민의 소비력 증가, 임플란트 경력을 가진 치과 증가, 향상된 학술 보급으로 인해 중국 임플란트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중국 시장이 치과업계의 가장 중요한 실적 증가 시장으로 부상한 가운데 국내외 기업들이 중국의 학술 보급을 강화하고 있어 일반 환자에 대한 임플란트의 보급도 크게 늘고 있다.

치과의사 자원의 부족도 중국 임플란트 시장의 발전을 제한하는 주요 원인이며 구강의사협회와 치과업체의 협력 육성, 해외의사 유치 등을 통해 상황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몇 년 동안 의사 육성과 환자 교육이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임플란트 보급률이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교정 시장 수요 및 규모 분석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구강 건강과 미적 중시도의 제고로 치아교정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인비절라인 교정 지식의 보급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앞으로 더 많은 치아 교정 환자가 인비절라인 교정치료를 선택할 것이며, 이는 중국 내 인비절라인 교정 시장의 빠른 성장과 시장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 시장 규모의 확대로 이어질 것이다.

한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치과 병원 업계 치아교정 시장 규모는 1787,100만 위안, 2018년 중국 치과 병원 업계 치아교정 시장 규모는 2973,300만 위안이다.

2019년 중국 치과 병원의 교정 시장의 규모는 3256,400만 위안이며, 2025년 중국 치과 병원 교정 시장의 규모는 5427,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보철 시장 수요 및 규모 분석

사람들의 생활수준 향상과 인구 고령화로 인해 서서히 구강건강 문제가 부각되며, 보철에 대한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고령사회에 접어든 중국의 결치 문제는 노인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구강 보철은 치아 결손 또는 기형적 치아의 복구치료, 치열결손의 복구치료, 후천성 결치의 복구치료, 치악 결손 및 치주질환의 회복치료, 턱관절질환의 회복치료를 포함한다.

현재 일반적인 중국 노인들의 구강상태는 비교적 나쁜 편으로 적절한 저작, 소화 및 언어, 표정 등의 기능 및 양질의 심리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구강보철 중요하고 필수적이다.

사회가 발전하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더 나은 삶에 대한 노인들의 열망이 높아지고 구강 건강과 심미 정도에 대한 높은 요구가 제기되면서 노인 치아 보철 시장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한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치과 병원 업계 치아 보철 시장 규모는 267400만 위안, 2018년 중국 치과 병원 업계 치아 보철 시장 규모는 4174,900만 위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