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도 막지 못한 ‘턱관절 교육 열풍’
코로나도 막지 못한 ‘턱관절 교육 열풍’
  • 이가영 기자
  • 승인 2020.04.17 13:49
  • 호수 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 임상 완전정복 성료 … 다음달 31일 ‘제2차 턱관절 One-Day 세미나’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이하 연구회)은 지난 12일 광명데이콤 빌딩 12층 대강당에서 ‘2020년 제1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진단 및 치료를 위한 Advance 실습 Course’를 개최했다.

이날 김욱 회장과 연구회 소속 임상지도의인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손병진, 김형일 구강내과 전문의는 28명의 수강생들을 상대로 실습 과정 성공적으로 마쳤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계속되는 가운데, 수강생 전원에 대한 문진 및 체열 측정 후 입장을 허용하고, 100석 대강당에서 1미터씩 떨어져 앉아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강의 및 실습을 진행했다.

1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대표적 10가지 증례에 대한 표준적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에 대한 상세한 강의가 진행됐는데, 수강생들은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90% 이상의 증례에 대한 표준적 분석검사 및 차트작성법을 완전히 습득할 수 있었다.

2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 및 교합안정장치요법에 대한 강의 후 강의실 및 실습실에서 14명씩 교대로 물리치료 장비에 대한 시연 및 사전에 전문 기공소에서 제작한 본인의 교합안정장치를 임상지도의의 지도하에 본인이 거울을 보고 착탈하며,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로 교합조정을 완수하는 감염 방지형 셀프 실습을 수행했다.

3교시에는 소위 턱관절 전달마취라고 불리는 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Auriculo-Temporal Nerve Block)에 대한 강의 및 21조 실습을 시행해 턱관절장애에 대한 감별진단, 개구장애 및 탈구 시 성공적 도수 정복에 유용한 임상 술기를 교육했다.

4교시에는 이갈이, 두통, 근막통증을 치료하기 위한 보툴리눔톡신(BoNT-A) 주사요법에 대한 강의 및 21조로 보툴리눔톡신 약물조제 및 양측 교근 및 측두근에 대한 주사실습을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목, 어깨에 근막통증이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양측 승모근에 대한 통증 치료 목적의 주사 및 안면 표정근에 대한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주사 시연 또한 진행하여 수강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마지막으로 수면무호흡증 환자 치료를 위한 구강내 장치 및 장치 제작을 위한 간이 George gauge를 사용한 구성교합 채득에 대한 개략적 소개를 끝으로 예정된 시간을 1시간이나 훌쩍 넘겨 실습 코스를 마무리했다.

연구회 관계자에 따르면 531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서 2차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예정돼 현재 등록 마감이 임박했고, 이후인 726, 927, 1129일에 3, 4, 5차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실습 세미나를 듣지 못한 치과의사나 반복 청강을 원하는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1025일에 2Advance 실습 Course’가 개최될 예정이다.

기타 문의는 전화(02-3281-0102)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