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연령별 치과질환 9년간 추이 변화
국민 연령별 치과질환 9년간 추이 변화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0.01.09 16:04
  • 호수 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료정책연구원, 치과질환 변화 이슈리포트 발표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민경호, 이하 정책연구원)은 제13호 ‘최근 9년간 치과질환 변화: 2010~2018’ 제하의 이슈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번 이슈리포트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의 질병소분류 통계를 활용해 2010년부터 9년간 주요 치과질환의 연령별 추이를 분석했다.

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질병의 추이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구강관련 정책수립 시 우선순위를 제안했다.

이슈리포트에 따르면 치아우식증은 10세 미만에서 꾸준히 증가했고, 치주질환은 20~50대 청·장년층에서 증가했다.

치수 및 근단주위조직의 질환은 전반적으로 다소 감소했으며, 치아 및 지지구조의 기타장애는 노년층에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아동 대상으로는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해, 청·장년층에게는 치주질환 예방과 관련, 그리고 노년층에게 치아손실 등을 예방하기 위한 정책에 우선순위를 둘 필요가 있을 것으로 제안했다.

민경호 원장은 “지난 9년간 치과계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치과질환 추이를 살펴보면 그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며 “건강보험정책 등이 변화했을 때 질병 추이도 크게 변화한다. 각 질병의 유병률이 변화한 것인지 정책에 의한 효과인지 주의해 살펴봐야 할 것이다”고 당부했다.

김철수 회장은 “그동안 정부와 치과계의 노력으로 다양한 구강건강과 관련된 정책이 시행됐다”면서 “치협은 국민의 구강건강을 책임지는 치과의사 전문단체로써 모든 국민의 건강한 치아를 가지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이슈리포트는 치과의료정책연구원 홈페이지·발간자료-Issue Report 메뉴에 게재돼 있으며, 전 회원 이메일로도 발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