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마케팅] 마케팅 회사와 효과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협업
[치과마케팅] 마케팅 회사와 효과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협업
  • 덴탈iN
  • 승인 2019.07.17 10:02
  • 호수 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칼럼에서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언급했었다.

치과의 블로그는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우리 치과의 브랜딩을 위한 중요한 온라인마케팅 도구중의 하나다.

환자들이 인터넷에서 ‘우리치과’ 이름을 검색해서 노출되는 지도(플레이스)나 홈페이지의 링크를 타고 블로그에 방문했을 때 환자들에게 좋은 느낌을 주면서 방문하고 싶은 치과가 되게 하는 것이 블로그 관리의 목표다.

그렇다면 블로그가 환자들에게 좋은 느낌을 주려면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


첫째, 포스팅 이미지가(사진 이미지)가 심미적인 느낌이 들게끔 예쁘게 만들어져야 한다
환자들은 우리 블로그를 보면서 무의식적으로 블로그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판단해 본인의 치료결과를 예측하게 된다. 디자인이 예쁜 블로그를 보게 되면 본인이 이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면 ‘치아가 심미적으로 치료가 되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우리 치과를 선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많아진다.

둘째, 블로그는 홈페이지와 달리, 게시물 작성날짜가 표시되므로 꾸준히 포스팅이 올라가야 한다
블로그는 게시물 작성날짜가 표시된다. 환자들에게 좋은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우리가 이 블로그를 꾸준히 정성을 들여 관리하고 있다는 느낌을 줘야 한다. 예를 들어 기존에 블로그를 만들어서 포스팅을 올리다가 귀찮아서 몇 개월 동안 방치해 게시물을 올리지 못했다면 환자들에게 관리가 안되고 있는 느낌을 주게 돼 우리 치과를 선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셋째, 치과의 일상생활이나 원장의 칼럼을 올린다
환자들은 심미적인 느낌 이외에 블로그에 작성된 우리 치과의 일상이나 원장님의 진료 칼럼을 보고 친근감과 신뢰감이 형성이 된다.
위 1~3번을 정리하면 디자인 작업이 잘 된 포스팅을 꾸준히 올리면서 치과의 일상생활이나 원장님의 진료칼럼을 올렸을 때 환자들은 우리 치과에 좋은 이미지를 가지게 돼 우리 치과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작업을 치과와 마케팅 회사가 어떻게 협업하는 것이 좋을까, 각자 어떤 역할을 잘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면 해답이 나온다.
1) 마케팅 회사에서 잘하는 일: 디자인 작업+꾸준한 포스팅 관리
치과의 실장이나 다른 직원들 중에 디자인 작업을 잘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설사 그런 직원이 있다고 하더라도 기존 업무와 병행하면서 꾸준히 좋은 퀄리티의 디자인 작업을 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회사에서 우리 치과에 맞는 좋은 퀄리티의 컨텐츠를 제작해 꾸준히 업로드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치과에서 잘 할 수 있는 일: 우리치과에 대한 일상이나 원장님 칼럼 등 실질적으로 치과에서 제작하여야 하는 컨텐츠를 꾸준히 만든다
마케팅 회사의 직원은 치과의 직원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치과에서 일어나는 이벤트나 우리 치과의 환자들에 대해서 알 수 없다. 실장이나 직원들이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우리 치과의 일상에 대한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다. 또한 원장도 블로그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환자들에 대한 케이스 정리 등 진료칼럼을 만드는 노력을 기울여주는 것이 더욱 좋다.

그러면 이제 치과와 온라인 마케팅 회사의 구체적인 협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마케팅 회사에서는 우리 치과의 브랜딩에 맞는 심미적인 컨텐츠를 제작해 꾸준히 포스팅을 게시한다.
●위에 언급한데로 치과 자체적으로 치과의 일상에 대한 포스팅을 제작해야 함을 인지하고 틈틈이 치과 일상 포스팅을 게시한다(이미지에 디자인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진과 원고를 마케팅 회사에 전달해 디자인 작업을 요청한다).
●치과의 휴무, 이벤트 등의 특별한 공지사항이 생겼을 경우에는 마케팅 회사에 요청해 게시물을 작성하도록 한다.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 중인 많은 치과를 보면 마케팅 회사에서만 포스팅을 제작해 올리고 치과에서는 신경을 쓰지 않는 곳들이 상당히 많지만, 환자들이 보기에 더욱 좋은 느낌이 들고 효과적인 블로그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치과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블로그 관리를 마케팅 회사와 함께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